[브릿지포토] 필터 교환 필요 없는 무필터 '공기청정기'가 대세

양윤모 기자
입력일 2017-12-06 12:22 수정일 2017-12-06 12:22 발행일 2017-12-06 99면
인쇄아이콘
-광촉매 방식의 \'카인클린\', 백금공기청정살균기 \'클라로\', 우주정거장 기술의 \'에어가디언\' 등 눈길..
-미세먼지 수치가 크게 나빠지면서, 프리미엄 공기청정기 출시 잇따라..
세계보건기구(WHO)의 공기오염으로 인한 사망자중 실외 공기 오염으로 사망한 사람은 연간 약 370만 명인 반면에 실내 공기 오염으로 사망한 사람의 수는 430만 명으로 높게 나타났다. 특히 실내 오염물질이 실외 오염물질보다 폐에 전달될 확률은 약 1,000배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미세먼지 때문에 공기청정기가 대중화되어 생활필수품으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 이와 함께 일반 공기청정기보다 뛰어난 첨단기술을 자랑하는 프리미엄 공기청정기가 소비자들의 눈길을 끌고 있다. 최근 주목 받은 공기청정기로는 필터 교환이 필요 없는 최신 기술의 무필터 공기청정기가 있다.

1 카인클린의 차량용 공기청정기 제품 이미지 2
카인클린의 차량용 공기청정기 제품

차량용 공기청정기 기업인 카인클린(대표 이동섭)은 러시아과학아카데미센터와 제휴를 맺고 광촉매 공기정화기술을 도입한 필터가 필요 없는 차량용 공기청정기를 만들고 있다. 카인클린의 공기청정기는 TiO2(이산화티타늄)가 코팅된 20만개의 나노 광촉매 구슬에 자외선을 비추어 오염된 공기에 산화 반응을 일으켜 공기를 깨끗하게 해준다.

기존 필터방식의 공기청정기는 초미세먼지를 필터로 집진(dust collection)해 공기를 정화하므로 0.0001?m(미크론) 입자까지 제거하는데 한계가 있었다. 러시아 과학자들은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필터가 필요 없는 최첨단의 광촉매 공기정화기술을 개발하였다. TiO2와 자외선의 산화반응을 이용하여 공기 중에 존재하는 약 2만 여종의 화학적 불순물 및 생물학적 유해입자를 제거하는 광촉매 공기정화 기술이다.

1 카인클린의 차량용 공기청정기 제품 이미지 1
카인클린의 차량용 공기청정기 제품

카인클린이 12월말 출시 예정인 차량용 공기청정기는 비즈모델라인을 통해 차량 내에서 다양한 컨텐츠를 수신할 수 있는 커넥티트카 기술 관련하여 이미 확보한 원천 특허를 기반으로, 특정 파장의 UV를 광촉매 물질에 반응하여 오존이 발생되지 않도록 공기를 정화하는 기술, 소형 공기청정기로 차량 내 공기 정화를 효율적으로 극대화하는 기술 등 차량용 공기청정기와 관련된 핵심 기술에 대한 30여건의 특허 포트폴리오를 구축한 상태다.

카인클린은 광촉매 활용 기술, 공기 성분 고효율 분해 정화 기술 등의 공기청정기 설계/제작 기술 및 IoT에 기반한 공기청정기 응용 기술 등을 포함하는 100여건의 특허 포트폴리오를 내년까지 구축할 예정이며, 또한 글로벌 기업으로의 도약을 위한 해외 특허도 공격적으로 준비 중이다.

2 나노광촉매 공기청정기 ‘에어가디언 KL-20’ 제품 사진 011
나노광촉매 공기청정기 ‘에어가디언 KL-20’ 제품

EMW(대표 류병훈)는 백금을 나노미터(nm) 단위로 미세하게 입혀 공기청정 효과를 높인 필터 교환이 필요 없는 백금공기청정살균기 ‘클라로’를 선보였다.

이 제품은 공기를 필터로 여과해 오염 물질을 제거하는 일반 공기청정기와는 달리, 백금 촉매에 250도까지 열을 가해 살균과 탈취 반응을 일으켜 공기 중 유해 물질을 근본적으로 태워 없애는 것이 특징이다. 백금 촉매는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어 필터 교환에 따른 유지 비용이 들지 않는다. 공기 살균을 통해 VOCs, 세균, 일산화탄소, 악취, 바이러스 등 환경유해물질을 제거하고, 물 필터를 통해 미세먼지도 효과적으로 걸러준다.

클라로는 공기청정기 개념보다는 ‘공기청정살균기’ 가 더 정확한 표현이라고 설명한다. 단순히 공기를 빨아들인다는 개념이 아닌 완전히 공기를 삶는다(Bake-Out)는 개념 때문이다. 이 기술은 공기의 온도를 1,000℃까지 올려 백금이 ‘촉매’ 역할을 하여 인체에 무해한 공기를 배출한다. 특히, 기존 필터 방식과 달리 필터를 교체하지 않기 때문에 필터 교체에 의한 유지비용이 들지 않아 우수한 경제성을 지니고 있다.

2 나노광촉매 공기청정기 ‘에어가디언 KL-20’ 제품 사진 012
나노광촉매 공기청정기 ‘에어가디언 KL-20’ 제품

패스트플러스(대표 이명임)도 러시아 우주정거장 기술로 만든 나노 광촉매방식의 필터 교환이 필요 없는 프리미엄 공기청정기 ‘에어가디언(Air Guardian)’를 출시했다.

‘에어가디언 KL-20’은 나노광촉매기술을 이용하여, 담배냄새와 악취제거, 암모니아, 박테리아, 곰팡이, 바이러스, 알레르기/아토피 유발물질, 새집증후군, VOCs(휘발성유기화합물), OIT(옥타이리소씨아콜론), 병원성 미생물(폐렴균, 결핵균 포함)등 2만여 종의 불순물과 유해입자 구조를 파괴할 수 있다.

패스트플러스 관계자에 따르면 에어가디언 KL-20은 나노광촉매기술을 활용하여 미세먼지뿐만 아니라, 최근 천식, 비염, 아토피 등 호흡기질환 환자들이 건강개선에 많은 효과를 보고 있다고 전했다.

양윤모기자yym@viva100.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