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약재 없이 토종잉어로 만든 잉어즙(잉어곰), 임신축하선물로 적합

김현정 기자
입력일 2017-11-22 15:21 수정일 2017-11-22 15:21 발행일 2017-11-22 99면
인쇄아이콘
16

민물고기의 왕인 잉어는 복을 부르고, 장수를 의미하는 동물로 예부터 임산부와 산모를 위한 귀한 식재료로 사용되어 왔다.

궁중에서 태교음식으로 사용되어왔던 잉어는 임산부에게 좋은 대표적인 음식으로 출산 후 섭취하면 젖이 잘나온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영양소가 풍부하다.

임산부들 사이에서는 임신 기간에 잉어즙(잉어곰)을 섭취하면 잉어처럼 눈이 예쁘고, 피부가 고운 자식을 낳을 수 있다는 속설이 있다.

이는 잉어가 길한 동물이고 태몽에 많이 등장하는 것 뿐만 아니라 임산부와 태아 건강에 여러모로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잉어에는 고함량의 단백질, 엽산, 아연, 칼륨 등 임신에 좋은 영양소가 풍부하다. 따라서 임신과 출산 뿐만 아니라 평소 기력회복이 필요하거나 빈혈 환자인 경우, 마른 체질인 경우에도 건강에 도움을 준다.

잉어즙이 임신축하선물로 많이 선택되는 이유는 바로 섭취하기 간편하기 때문이다. 잉어즙은 잉어의 내장과 피를 제거한 다음 무쇠 가마솥에서 12시간 이상 고아서 만드는 건강즙으로 하루에 1~2회 1포씩 섭취하면 된다.

잉어즙은 임산부에게 해가 될 수 있는 한약재를 포함하지 않고, 합성보존재료와 방부제, 색소 등이 첨가되지 않아 안심하고 섭취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간혹 잉어 특유의 냄새에 민감한 임산부와 산모도 있는데, 이 때는 잉어즙을 냄비에 데우고 파와 소금, 밥을 곁들이면 곰국처럼 편하게 섭취할 수 있다.

청풍호의 월척잉어로 제조한 잉어즙을 판매하는 ‘춘하추동’의 관계자는 “잉어의 비린내를 잡기 위해서는 마늘과 생강, 들깨, 메주콩을 함유해 깔끔한 맛을 자아낼 수 있다”고 하며 “고여있는 물이나 양식하는 잉어보다 흐르는 강물에서 헤엄치는 잉어일수록 불필요한 지방이 적고, 근육이 탄탄해 잉어곰을 제조했을 때 맛과 영양이 풍부하다”고 설명했다.

또한 “잉어즙은 임산부에게 필요한 영양소를 고루 함유해 임신축하선물로 많이 구매하시는 편이며, 한약재에 거부감이 있으신 분들도 안심하고 드실 수 있다”고 말했다.

김현정 기자  press@viva100.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