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H3D조형학원, 3D맥스·마야·애니메이션·아트토이·피규어·3D프린팅 등 3D작업자를 위한 인체동세모형 출시

심건호 기자
입력일 2017-11-20 14:06 수정일 2017-11-20 14:06 발행일 2017-11-21 99면
인쇄아이콘

입체 모형을 만드는 데에 활용되는 3D프린팅 기술은 산업현장이나 제조업에서 가장 주목받는 기술로 꼽힌다. 최근에는 제조업 외에도 정교한 기술을 요하는 게임이나 영화, 드라마와 같은 문화 콘텐츠 분야에서도 활용도가 높다. 이렇듯 소프트웨어나 하드웨어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3D 툴과 3D프린트의 기술력이 하루가 다르게 발전하고 있으며 전문 인력 수요 역시 늘어나는 추세다.

이에 3D프린팅 전문 교육 학원 BH3D조형학원의 관계자는 “3D프린터 산업의 발전에 따라 피규어와 구체관절인형 사업이 새롭게 조명되고 있다. 게임이나 애니메이션과 관련된 업계에서는 창의력 있는 아이디어를 가진 비즈니스 모델로서의 기능을 갖춘 전문 인력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 특히나 애니메이션 시장이 발달한 일본의 경우 많은 대기업에서 지브러쉬나 라이노 같은 3D 툴을 잘 활용할 줄 아는 인재를 찾아 나서고 있다”고 전했다.

여러 3D툴(Tool) 중에서도 지브러쉬는 3D그래픽작업 중에 퀄리티가 높고 실사풍의 디테일한 표현이 요구되는 작업에서 핵심적인 도구로 각광받고 있다. 3D 툴 맥스나 마야에 비해 인체와 같은 유기적인 형태의 모델링에 효율적이며 피규어 제작 시에도 캐릭터의 복잡한 머리 모양이나 상체 근육의 디테일한 표현이 가능하다. 이에 3D 지브러쉬는 정교한 작업을 요하는 피규어 제조나 3D프린팅 또는 CG 제작에 주로 사용되며 특히나 게임회사, 애니메이션 회사에서 활용도가 점점 커지고 있다.

또한, 전문적인 캐릭터 제작자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3D 툴을 잘 다룰 수 있는 능력 이외에도 기본적으로 게임 캐릭터나 애니메이션 캐릭터의 형태를 제대로 이해해야 하므로 인체모델링 연습은 필수다. 이에 BH3D조형학원에서는 직접 출간한 인체모형 교보재 자료를 활용해 수강생의 캐릭터 모델링 능력을 업그레이드시키는 교육법에 주력하고 있다.

BH3D조형학원의 관계자는 “모든 작업에 있어 밑바탕이 되는 튼튼한 뼈대가 중요하다. 완성도 높은 3D프린팅 작업물을 출력하기 위해서는 두상의 기본 구조나 비율, 인체의 기본 구조 외에도 피부 속의 뼈와 근육 구조, 혈관, 지방 등 인체의 디테일한 부분을 잘 숙지하는 것이 좋다. 그러나 아직 초보 단계인 수강생들이 이러한 디테일한 부분까지 잡아내는 것은 어렵기 때문에 조형이나 인체 참고 자료로 활용할 수 있는 인체모형 교보재를 출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BH3D조형학원 인체모형 여자동세버전 출시
BH3D조형학원의 인체모형 여자동세버전

이 밖에도 BH3D조형학원은 조형해부학 수업 때 활용되는 인체모형 교보재 시리즈 중 인체모형 여자동세버전의 새로운 버전을 출시했다고 알렸다. 이번에 출시된 인체모형 여자동세버전은 인체 공부를 위한 수강생들에게 인체기반의 캐릭터, 피규어, 구체관절인형을 3D로 디자인하기 전 인체에 대한 기본기와 동세를 익힐만한 참고 자료가 될 예정이다.

한편, 본원에서는 내년도 1월중에 인체조형해부학교재를 새롭게 출시할 예정이며, 2018년 1월 2일 ~ 5월 26일 진행되는 상반기 NCS구직자계좌제를 개강할 예정이다. 내일배움카드로 수강이 가능한 해당 강좌는 5개월간의 ‘3D프린터 활용 캐릭터제작 양성’ 과정이며 인체조형해부학, 3D지브러시, 후가공&복제, 피규어채색, 직업훈련의 커리큘럼으로 세분화된다.

해당 강좌 신청에 대한 자세한 과정은 고용센터 및 BH3D조형학원을 통해 확인 가능하다.

심건호 기자  jaebok3693@viva100.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