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슴성형 시 연부조직 손상 최소화해야 통증 줄어들고 회복 빨라

이재복 기자
입력일 2017-11-02 14:33 수정일 2017-11-02 14:33 발행일 2017-11-03 99면
인쇄아이콘

부산에 거주하고 있는 신 모 씨(31, 여)는 출산 후 탄력이 줄고 볼륨감이 사라진 가슴 때문에 고민이 많다. 이에 신 씨는 가슴 볼륨감 증대 효과를 위해 보정속옷이나 운동, 가슴크림 등 다양한 방법을 동원하고 있지만, 이미 소실된 볼륨을 다시 원상태로 살리기에는 어려운 일이라고 토로했다.

지방조직과 유선조직으로 이루어져 있는 가슴은 출산 후 수유, 과도한 다이어트 및 등 다양한 원인에서 모양 및 크기 변화에 영향을 받게 된다. 하지만, 가슴성형은 수술 범위가 크고, 신경 손상, 흉터 등의 문제가 유발할 수도 있어 성형을 결심하기에 앞서 고민을 하는 이들도 적잖은 실정이다.

지세스성형외과 박시현 원장
지세스성형외과 박시현 원장

부산 지세스성형외과 박시현 원장은 “가슴성형을 할 때 제일 중요한 포인트 중 하나는 혈관이나 신경 손상을 최소화하는 것”이라고 전하며, “신경 손상을 최소화해야 통증을 줄이고 빠른 회복을 유도하며 부작용을 예방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수술에 앞서서는 상담 시 체크용 보형물을 이용해 수술 후 가슴 크기와 모양을 예상해보고 수술 시 실제 보형물 삽입 직전 한 번 더 사이저를 이용해 가슴의 크기와 모양을 최종적으로 체크한후 보형물을 선택하게 된다.

보형물 선택 시에는 가슴폭, 유두 위치, 가슴밑주름 위치, 흉곽의 골격 상태, 가슴 조직이나 피부 상태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환자 각자의 체형이나 취향에 맞는 보형물을 선택해야 하며 해당 과정을 통해 개인에게 맞는 최상의 보형물 타입과 크기를 정하는 과정이 중요하다.

유방하수가 없는 상태에서 윗가슴의 볼륨이 특히 없는 경우, 볼륨을 줄이는 재수술을 할 경우에는 자세에 따라 모양이 잘 변형되며 보형물 속 내용물의 응집력이 강하지 않은 라운드 보형물이 적합하다.

이밖에도 살이 타이트하고 볼륨이 빈약한 경우, 유두에서 가슴 밑 주름 거리가 아주 짧은 경우, 구축으로 인한 재수술의 경우, 새가슴 등의 경우에는 키나 돌출 정도에 따라 여러 타입으로 세분화돼 있는 물방울 보형물이 적합하다.

또한, 가슴볼륨이 아주 없지 않고, 상체의 살집이 어느 정도 되며, 살이 타이트 하지 않은 경우는 라운드 보형물, 물방울 보형물 모두 적합하기에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보형물을 선택하는 편이 낫다.

지세스성형외과 박시현 원장은 “가슴확대술도 일반적인 수술과 마찬가지로 출혈이나 염증, 상처치유 지연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또한, 체질에 따라 흉터가 문제가 되는 경우가 있을 수 있는데 이 경우 흉터성형이나 그에 따른 치료가 필요하다고 전하며 ”이밖에도 수술 후 환자에 따라 리플링 현상, 감각의 저하, 피막구축 등 다양한 합병증의 가능성이 있기에 환자들의 경우 수술의 안전성을 위해서라도 전문의의 임상 경험, 정확한 수술 술기, 적절한 장비 등을 갖춘 병원을 선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언했다.

이재복 기자 jaebok3693@viva100.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