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성형 흉터로 인한 앞트임 복원, 재건 수술법에 관하여

양보현 기자
입력일 2017-10-31 15:09 수정일 2017-10-31 15:09 발행일 2017-11-01 99면
인쇄아이콘

외모개선을 위하여 가장 많이 고려되는 성형 수술 부위는 눈 성형이다. 다른 성형수술에 비해 빨리 대중화가 됨으로써 비용이 저렴하고 부담이 줄어들었다. 눈 부위 중 가장 많이 이루어지는 성형법은 앞트임 수술이 있다. 쌍꺼풀 수술과 병행하여 진행하는 경우가 많은데 눈의 크기를 전체적으로 크게 만들어주기 때문이다.

하지만, 눈 성형을 고려할 때 무조건 앞트임 수술을 선택하는 것은 잘못된 행동이다. 앞트임 수술은 본래 치료목적으로 만들어진 수술이기 때문이다. 눈 안쪽의 몽고주름을 제거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며 제거 과정에서 눈의 형태가 비대칭이 되거나 눈매가 날카롭게 바꿀 수 있어 신중을 기해야 하는 수술인 것이다.

잘못된 앞트임 수술이 진행될 경우 과도한 절개로 인하여 눈과 눈 사이의 거리가 좁아져 눈이 몰려 보이는 경우가 발생하거나 눈 안의 붉은 살, 눈물샘이 노출되는 부작용이 나타날 수도 있다. 잘못된 성형 수술의 경우 만족하지 못한 수술 결과로 인하여 대인기피증 등 심각한 정신적 질환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으므로 유의해야 한다.

앞트임 수술 부작용 환자가 증가하므로 이를 복원시키는 수술방법도 다양하게 등장하였다. 앞트임 재건 수술 중 하나인 이중 피판 조정술의 경우 성형 시 만족스러운 결과를 도출하지 못했을 경우 활용이 가능하다.

눈에 존재하는 V피판과 L피판의 폭, 길이, 방향 등을 조절하여 앞트임 재건과 복원량을 결정지을 수 있는 이중피판 조정술은 환자의 요구에 따라 범위 조절이 가능하여 다양하게 활용이 가능하다. 또한 기존의 의 앞트임 복원수술법과 다르게 피판의 뒷면에서 앞면의 순서로 수술이 진행되기 때문에 복원진행이 용이하며, 박리범위가 작으므로 회복속도가 빠른 것이 장점이다.

눈 성형 후 재수술이 이루어지는 이유는 흉터와 자신이 원하는 눈모양이 나오지 않기 때문이다. 눈의 흉터는 오히려 단점에 시선이 가게 만들며, 자신이 원하는 눈매가 만들어지지 않았을 경우에 자신감을 잃게 되므로 신중하게 고려하여 재수술을 진행하여야 한다.

에스원 성형외과의 노복균 원장
에스원 성형외과의 노복균 원장

에스원 성형외과의 노복균 원장은 눈성형 흉터로 인한 앞트임 복원, 재건 수술법에 대하여 “현재 눈 재수술은 다양한 방법들이 등장함에 따라 성형을 좀 더 용이하게 접근할 수 있게 되었지만, 단순 저렴하고 획일화된 수술법을 선택하는 것보다는 자신이 원하는 디자인을 제대로 살릴 수 있는 수술법을 선택하고, 위험성이 낮은 수술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고 조언하였다.

덧붙여 “성형수술을 진행 시 회복과정이 수술결과를 좌우한다고 할 정도로 중요합니다. 기름진 음식을 피하여야 하며 냉찜질을 활용하여 부기를 빼고, 음주와 흡연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첫 수술이 진행된 후 6개월 후에 재수술을 진행하는 것이 좋은데 이는 첫 수술의 손상된 피부나 조직이 복구되고 유착현상이 없어지기 때문입니다. 앞서 진행하였던 성형의 잘못된 점이 무엇인지, 개인의 상황과 특성에 맞는 수술방법을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을 통하여 선택하여야만 만족할 수 있는 재수술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고 의견을 밝혔다.

양보현 기자 jaebok3693@viva100.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