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솔레유 김은의 대표, 꽃으로 감성을 전하고 힐링을 선물하는 플로리스트

심정보 기자
입력일 2017-10-19 13:08 수정일 2017-10-19 13:08 발행일 2017-10-20 99면
인쇄아이콘
흔히 꽃을 선물하는 경우 꽃말에 담겨 있는 ‘의미’를 중심으로 선물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꽃을 하나의 예술 작품으로 표현하면서 꽃의 의미와 함께 선물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다.

아름다움 그 자체인 꽃을 더욱더 아름답게 만드는 플로리스트가 최근 각광받는 직업으로 떠오르고 있다. 꽃의 아름다움을 더 돋보이게 만들고 꽃다발, 꽃바구니 같은 상품을 제작하거나, 꽃을 이용 공간을 아름답게 만드는 역할을 하는 직업이 플로리스트다.

강남에 위치한 르솔레유 김은희 대표를 만나 플로리스로서의 길에 대해 이야기 나누어 보았다.

1 르솔레유 김은희 대표
르솔레유 김은희 대표
Q. 르솔레유는 어떤 곳인가요?

르솔레유는 불어로 태양이라는 의미입니다. 자연과 식물이 공존하는 아름다운 공간을 표현하고 싶었습니다. 르솔레유는 가드닝과 꽃을 접목한 플라워&가드닝 샵입니다.

Q. 르솔레유 수업 프로그램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나요?

크게 가드닝 클래스와 플라워 클래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가볍게 접근하실 수 있는 원데이클래스, 취미반부터 시작해서, 베이직반 그리고 전문가 양성을 위한 전문창업반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전문창업반의 경우, 창업에 필요한 전반적인 마켓정보와 컨설팅 등을 도와드리고 있어 실제 창업하신 분들의 만족도가 높은 수업입니다.

Q. 상담 및 문의 시 어떤 점을 중요하게 생각하시나요?

판매하는 제품의 경우, 고객님의 취향과 선호를 가장 중요하게 여겨 충분한 상담을 통해 최대한 반영해드리려고 노력합니다. 클래스 문의, 특히 창업을 원하시는 분들의 문의가 많습니다. 이럴 땐 고객님의 궁금증을 풀어 드리려고 하고 또 이야기를 충분히 들어드리려고 해요. 무언가 시작하려고 할 때의 막연한 두려움을 저도 잘 알고 있거든요. 막막할 때 누군가 조언을 해주는 사람이 있으면 큰 힘이 되기 때문에 그런 점들에 중점을 맞춰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2 르솔레유 내부 전경
르솔레유 내부 전경
Q. 타 꽃집과 비교 시 르솔레유만의 장점 및 차별성이 있나요?

현재 동종업계에서 플라워와 가드닝을 동시에 전문적으로 다루는 곳은 많지 않습니다. 르솔레유는 프랑스 파리와 영국 런던에서 꽃을 공부한 제가 직접 모든 수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가드닝 클래스 역시 전문창업이 가능한 수준의 이론 수업과 실습으로 다른 꽃집들과 차별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Q. 대표로서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르솔레유를 거쳐 간 분들이 샵을 오픈하셔서 축하해드리려고 찾아갔을 때 큰 보람을 느꼈어요. 그분들의 노력이 담긴 공간과 그곳에 르솔레유의 분위기를 담은 식물들을 보면 보람도 느끼고 뿌듯하죠.

3 르솔레유 내부 모습
르솔레유 내부 모습
Q. 앞으로의 전망과 목표가 있다면?

플랜테리어라는 말이 생겨날 정도로 이제는 인테리어에 꽃과 식물이 필수가 되었습니다. 르솔레유만의 자연친화적이고 세련된 느낌을 담아 누구나 르솔레유의 꽃과 식물을 보면 알아보실 수 있는 브랜드이미지를 만들어나가고 싶어요. 그리고 최근에 넷플릭스 영화 ‘옥자’ 행사에 플라워디스플레이로 참여한 적이 있는데 다른 브랜드와 콜라보하는 재미를 느꼈어요. 클래스뿐만이 아니라 다른 기업이나 브랜드와 함께 작업도 많이 해보고 싶습니다.

Q. 르솔레유에 접하게 될 독자에게 전하실 말씀이 있다면?

꽃이나 가드닝을 배우기에 앞서서 ‘처음인데 내가 잘 할 수 있을까?’ 하는 걱정 때문에 머뭇거리시는 분들이 계세요. 르솔레유에서는 기초적인 것부터 차근차근 알려드리고 쉽게 따라오실 수 있도록 지도해드리니 걱정하지 마시고 접해보세요.

4 르솔레유
르솔레유

Q. 마지막으로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꽃과 식물은 언제나 사람의 마음을 편하게, 기분 좋게 해주는 것 같아요. 체력적으로 일이 힘들 때도 있지만 꽃과 식물과 함께 일을 하다 보면 즐거울 때가 더 많아요. 꽃과 식물이 공존하는 르솔레유에서 많은 분들이 행복과 즐거움을 느끼고 가셨으면 좋겠습니다.

심정보 기자 jaebok3693@viva100.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