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절 가족 치아 건강을 위한 에어브릿지, 임플란트의 부담도 함께 줄여

이재복 기자
입력일 2017-09-27 16:20 수정일 2017-09-27 16:20 발행일 2017-09-28 99면
인쇄아이콘

치아는 여러 가지 원인이나 노화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잇몸 및 치아기능이 약해지게 되고 이로 인해 자연치아를 상실하거나 염증이 발생하는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 이러한 상태를 오랜 기간 방치하게 되면 치아 건강은 물론 전신 건강에도 악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빠른 치료가 필요하다. 자연치아의 상실은 저작능력의 저하로 인한 소화장애 및 영양공급의 불균형은 물론, 씹는 기능이 제 역할을 하지 못하게 되면서 뇌 혈액 공급에도 영향을 주게 된다.

이번 추석이 장기간 연휴가 됨으로써 가족이 한자리에 모여 시간을 보낼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명절인 만큼 고향에 계신 부모님을 찾아뵙고 오랜만의 안부를 전하면서 시간을 보낼 예정이라면, 그간 챙기지 못했던 부모님의 치아건강을 체크할 수 있는 적기가 될 수 있겠다. 특히 부모님께서 치아를 상실한 채 그대로 지내신 것은 아닌지 혹은 음식을 드시거나 말씀하실 때 불편해하시지는 않는지 관심을 가지고 꼼꼼히 살펴보는 것이 좋다.

치아를 상실한 경우 회복하는 치료방법으로 임플란트가 활용되어져 왔다. 잇몸에 단단히 고정되어 저작력이 우수하며, 자연치아와 유사한 형태로 외관상 자연스러워 만족도가 높은 시술방법이다. 특히 2016년부터는 임플란트 보험의 적용 기준이 만 65세 이상으로 확대되어 비용부담이 줄어들면서 그 수요가 점차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임플란트로 대체하기에는 치료과정이나 비용면에서 적지 않은 부담이 있다. 또한 임플란트 치료 과정시 신체 활성도가 저하되고 특히 당뇨, 고혈압 등의 만성질환이 있는 경우라면 통증 및 출혈의 부담이 높기 때문에 시술 전 정확한 검진이 매우 중요하다.

신사이사랑치과 성요길 원장
신사이사랑치과 성요길 원장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개발된 치료법이 에어브릿지 치료법이다. 에어브릿지는 건강한 치아를 깎아내서 씌어주고 마취를 해야했던 기존 브릿지 기법보다 환자의 부담을 줄인 새로운 보철법으로 신사이사랑치과가 특허를 보유하고 있는 국내유일 독자적인 시술법이다.

에어브릿지의 장점으로는 치아삭제가 거의 없으며 손상이 적어서 건강한 치아의 수명을 늘릴 수 있고 비수술적인 특장점이 있다. 또한, 임플란트 시술에 공포감이 있거나, 잇몸뼈가 약하고 전신질환 등으로 임플란트 시술이 어려운 경우 활용이 가능하다.

치아삭제가 거의 없어 자체의 구조와 기울기를 최대한 활용하여 외부의 힘을 잘 견딜 수 있게 제작되었으며 현재의 교합상태를 그대로 유지함으로써 보철에 대한 이물감이 없는 편이다. 앞니 보철의 경우엔 인공치아의 느낌을 최대한 줄여 높은 심미성을 보인다.

 

신사이사랑치과 성요길 원장은 “명절이니만큼 평소에 뵙지 못하였던 부모님들과 가족이 모여 건강에 대한 이야기를 함께 나누어 서로의 건강상태를 체크해주는 것이 좋으며, 치아의 경우 일상 생활에서 많은 불편함을 느낄 수 있는 부위이기 때문에 에어브릿지 시술법을 활용하시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라고 의견을 밝혔다.

이재복 기자 jaebok3693@viva100.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