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 콤플렉스? 이목구비의 균형을 맞추는 귀성형 수술로 해결

이재복 기자
입력일 2017-09-27 12:38 수정일 2017-09-27 12:38 발행일 2017-09-28 99면
인쇄아이콘

귀의 모양이 조금 이상하다고 해서 문제 되는 부분이 있을까? 눈, 코, 입처럼 한눈에 들어와 사람의 인상을 결정짓는 부위는 아닐지 몰라도, 귀는 얼굴의 가장자리 양측에 자리 잡고 이목구비의 균형을 담당하는 역할을 하며 관상학적으로도 의미가 있는 부위라는 점에서 형태가 변형되어 있다면 수술 등의 방법을 통해 교정하는 것이 좋다. 귀의 크기가 비정상적으로 크거나 작고, 연골 조직 등이 틀어져 있으면 얼굴이 언발란스해 보이거나 사진을 찍을 때 신경 쓰이는 부분이 많을 수 있기 때문이다. 

95-귀성형

보통 이상적이라고 말하는 귀의 모양은 측면에서 봤을 때 누운 각도가 8∼10˚ 정도 기우는 것이 적당하고, 여성의 경우 5.5∼6cm, 남성의 경우 7cm의 길이를 가지고 있는 형태이다. 이러한 조건을 충족하지 않는 대표적인 형태인 돌출귀는 다른 별칭인 ‘당나귀 귀’처럼 미적 기준에서 벗어나는 너무 큰 귀가 콤플렉스를 만들기도 하고, 누운귀의 경우 여권 사진을 찍을 때 너무 누운 각도 때문에 사진이 잘 보이지 않는다는 문제가 있다.

최근의 귀수술은 흉터를 숨기는 섬세한 봉합 기술력으로 성형의 흔적을 줄여 매끄럽고 자연스러운 형태의 귀 모양으로 교정해줄 수 있으며, 단순히 독특한 귀 모양이 바뀌는 것에 그치지 않고 비율이 맞는 귀 모양으로 이미지 개선 등의 부수적인 효과를 볼 수 있도록 돕는다.

에이치비성형외과 의료진은 “귀성형을 하는 경우는 크게 돌출귀, 누운귀, 칼귀 등으로 나눌 수 있는데, 강한 탄성의 연골 조직이 복잡하게 얽혀있는 귀의 특성상 쉽지만은 않은 성형 항목”이라고 말하며, “원인의 선, 후천 여부를 떠나, 기형적인 귀 형태로 인한 콤플렉스에 시달리고 있다면 연골이나 자가 진피를 이식하여 균형감 있고 정상적인 형태로 교정해줄 수 있는 귀성형을 선택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설명했다.

이재복 기자 jaebok3693@viva100.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