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모와 기능 개선을 위한 양악수술, 안전하게 진행하기 위하여

이재복 기자
입력일 2017-09-27 11:20 수정일 2017-09-27 11:20 발행일 2017-09-28 99면
인쇄아이콘

아름다운 외모는 또 하나의 경쟁력으로 불리며 외모 개선을 위한 다양한 방법이 주목받고 있다. 이 중에서도 균형 잡힌 얼굴형을 선호하는 이들이 늘면서 양악수술이 주목을 받고 있다. 하지만 수술의 난이도와 부담감 때문에 접근하는 것이 쉽지 않다. 그러므로 안전한 수술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사항에 대하여 숙지하는 것이 좋다.

양악수술은 기능적, 심미적인 부분을 고려하여 얼굴 전체의 비율에 맞게 턱의 위치를 바로잡는 수술을 말한다. 얼굴은 피부, 근육, 뼈, 치아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는 각기 다른 역할을 하고 있다. 가장 근본적인 얼굴형을 구성하는 뼈가 기형적인 구조를 취하고 있을 경우 이를 개선하기 위하여 활용하면 도움이 된다.

위턱이라고 불리는 상악과 아래턱이라고 불리는 하악을 함께 수술하므로 양악수술이라고 일컬어지고 있다. 턱뼈는 성장하면서 잘못된 습관을 갖거나 선천적으로 기형적인 모습을 갖게 될 수 있는데 이는 주걱턱과 안면비대칭, 돌출입 등을 유발하게 된다.

턱관절 부정교합, 안면 비대칭, 돌출 턱은 만성적인 통증과 두통을 야기할 수 있으며, 치아의 저작 기능이 제대로 작용하지 않을 수 있다. 또한, 외형적으로도 비대칭적인 모습을 보이기 때문에 콤플렉스를 만들고 스트레스를 유발하기도 한다.

다카포치과 정지웅 원장
다카포치과 정지웅 원장

양악 수술은 치아의 불규칙성을 바로 잡는 데 활용 가능하므로 일반 성형외과보다는 구강안면외과 전문의나 치과 전문의를 통하여 치아 교정을 함께 진행하면 도움이 된다. 턱의 위치나 모양을 바로잡기 때문에 치아의 오정렬을 함께 교정할 수 있기 때문이다.

수술은 처음 엑스레이 촬영을 통하여 바른 치아, 턱 모양을 디자인하는 것으로 시작된다. 이 과정에서 전문의와의 충분한 상담을 통하여 자신이 원하는 디자인을 선택하여야 만족스러운 수술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디자인이 결정되었다면 전신마취로 수술을 시작하게 되며 병원에 입원하는 경우 약 1~3일간 입원하게 되는 것이 보통이며 수술 시간은 1~7시간으로 증상과 턱 상태에 따라 다양하다.

수술 후 2~3주 후면 부기가 가라앉기 때문에 정상생활 복귀가 가능하며 통증은 약물로 조절할 수 있다. 초기 6주간의 회복 기간을 거쳐 9~12개월 후면 대부분 치료가 완료된다. 잘못된 수술은 각종 부작용과 후유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임상경험이 풍부한 전문의와 안전시설이 갖추어진 병원에서 수술을 진행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다카포치과의 정지웅 원장은 “외모가 주목받는 추세에 양악수술을 통하여 외모개선을 하고자 하는 이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무조건적인 외모 개선을 위한 수술을 선택하는 것은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양악수술은 안면비대칭이나 주걱턱, 긴얼굴, 무턱 등 턱뼈의 부조화 및 턱관절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수술이며 치아교정이 함께 진행되어 수술과정이 복잡하고 난이도가 높은 수술이므로 임상경험이 풍부한 전문 의료진과의 상담을 통하여 본인의 상태에 맞는 체계적인 치료계획을 세워주는 병원에서 수술을 진행하여야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라고 조언하였다.

이재복 기자 jaebok3693@viva100.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