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모와 아기가 행복해지는 웨딩맘, 임산부, 산후 마사지 관리법

이재복 기자
입력일 2017-09-21 16:06 수정일 2017-09-21 16:06 발행일 2017-09-22 99면
인쇄아이콘

여성의 사회활동이 활발해지면서 결혼 시기가 늦어지고, 많은 업무와 스트레스, 음주, 흡연, 잘못된 식습관 등으로 난임이 늘어나고 있다. 반면, 결혼을 앞둔 웨딩 맘도 증가 추세다. 결혼을 앞두고 최고의 날 최고의 주인공인 신랑 신부가 혼전임신을 하게 되면 태교와 동시에 결혼 준비도 해야 하기 때문에 여성 호르몬의 불균형으로 불안정해지기도 한다. 

노블스토리 울산점 원장
노블스토리 울산점 정승례 원장

입덧이 한참인 웨딩 맘, 임신으로 살이 쪄 어깨라인과 턱 라인이 고민인 웨딩 맘, 호르몬 불균형으로 트러블이 난 웨딩 맘, 임신으로 몸무게가 늘어나면서 부종으로 고생하는 웨딩 맘 등 상담을 하다보면 웨딩 맘 고객들의 다양한 고민을 듣게 된다. 여자라면 누구나 최고로 아름다워야 할 그 순간을 꿈꾸며 결혼준비를 한다. 결혼을 앞둔 웨딩 맘들은 혼수준비로 바쁜데 몸 관리까지 신경을 써야하기 때문에 더욱 분주하다.

입덧은 엄마 몸속이 아기를 품기 좋은 환경으로 만들어져야하기 때문에 호르몬이 상승하면서 생기는 반응인데, 이 시기는 소화가 잘 안 되니 시원한 과일이나 생강차, 귤피차, 매콤한 음식 등 입맛 당기는 음식을 한꺼번에 많이 먹기보단 조금씩 자주 먹어 주는 것이 좋다. 고영양 음식을 많이 섭취하다 보면 임신 중 비만으로 이어질 수 있다.

웨딩 맘이 섭취하는 음식물의 영양 성분 중 80%는 임산부 자신에게 사용되고, 20%만이 태아에게 가게 되는데, 지나친 체중 증가는 임신 중독증이나 임신성 당뇨 등을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하는 게 좋다.

임신 초기 웨딩맘 관리는 가벼운 드레스라인과 턱 라인 관리가 적절하고, 임신 중기 이후 관리로는 몸을 따뜻하게 하는 전신 릴렉스 관리와 예민해진 피부를 진정시키는 관리에 들어가는 것이 적절하다.

임신 중 운동과 마사지를 꾸준히 하면 태아의 피하지방이 감소하고 아기의 당뇨확률은 3배나 감소한다. 산전마사지를 실시한 태아가 창의력이 뛰어나다는 연구 등을 통해서도 그 중요성이 인정되고 있다. 산전운동은 출산 후 회복을 위해서도 매우 중요하다. 임신 중 변형되었던 신체의 빠른 회복과 출산 후 수유와 육아 등의 신체활동에 잘 대처하기 위한 근·지구력을 향상시킨다.

임산부 운동은 태반이 완성되고 자리 잡는 13주 이후부터 권장하며 임산부의 신체 상태에 따라 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하루권장운동 시간은 30분 또는 그 이상도 가능하며 주 5~7일, 가벼운 유산소 운동이나 임산부 요가 등 복부에 직접적 자극을 주는 운동은 금지하도록 한다.

임신 중 모체의 수분증가는 정상적인 생리적 변화이다. 임신 중 호르몬의 영향으로 최소 6.5L의 수분이 정체되고, 자궁 쪽의 혈액순환은 원활해지는 반면, 임신으로 인해 커진 자궁이 허리 아래 부분의 골반을 누름으로써 혈액순환이 되지 않아 다리 부종의 원인이 되는 것이다.

부종관리의 가장 큰 핵심은 '혈액 순환'이다. 임신으로 인한 호르몬의 급격한 변화로 겪게 되는 몸의 변화는 케어를 통해 편안해 지도록 하는 것이 좋다. 이 때 테크닉은 림프의 흐름이 좋아지게 도와주어 산모의 통증을 완화 시키도록 한다.

노블스토리 울산점 정승례 원장은 “임산부 관리, 산후 마사지, 신부관리가 중요한 이유는 엄마의 편안함은 결국 태아의 편안함이다는 점에서 시작하게 됩니다. 아기와 산모가 최대한 편안함을 느낄 수 있도록 릴렉스 마사지가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결혼과 동시에 필요한 웨딩맘, 임산부 관리는 이제 혼수 준비의 필수 항목이라 할 수 있습니다”고 조언하였다.

신부, 임산부, 웨딩맘, 산후 관리를 원하는 이들이 찾는 노블스토리는 결혼, 임신과 출산 그리고 출산 이후 더욱 건강하고 아름다운 삶을 위한 생애관리를 전문으로 하는 에스테틱 브랜드, 피부 관리실로 울산을 비롯해 영등포(목동), 청담, 반포점, 수원 영통, 수원 인계, 은평, 안산, 대전, 이대, 울산, 청주, 북경(중국) 등 국내외 13개 지점에서 만날 수 있습니다.

이재복 기자  jaebok3693@viva100.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