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한 치아교정, 임플란트를 위한 주의사항

이재복 기자
입력일 2017-09-20 14:13 수정일 2017-09-20 14:13 발행일 2017-09-21 99면
인쇄아이콘
건강한 치아는 예부터 오복 중 하나로 불리면서 인간에게 있어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로 여겨지고 있다. 영양분을 섭취하기 위한 저작기능을 수행함과 동시에 심미적인 기능을 함께 담당하고 있어 임플란트, 치아교정에 대한 관심도가 자연스럽게 높아졌다.

임플란트의 경우 부득이하게 손실되는 치아를 대체하기 위하여 발전되어온 치료법으로 다양한 범위에서 활용이 되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치과 치료 중 난이도가 높고 비용이 많이 드는 치료라는 것이 부담을 주는 것은 사실이다. 큰맘 먹고 결심해야 하는 만큼 부작용을 최소화하고 최선의 결과를 만들기 위해서는 정확한 진단이 선행되어야 한다.

다카포치과 박서진 원장 (사진=양보현 기자)
다카포치과 박서진 원장 (사진=양보현 기자)

임플란트는 상실된 치아의 치근을 대신할 수 있도록, 인체에 부작용이 없는 티타늄 등의 재료를 활용한 인공치근을 이가 빠져나간 치조골에 심어서 유착시킨 뒤 인공치아를 고정해 본래 치아의 기능을 복원하는 시술이다. 일반 보철물이나 틀니의 경우 시간이 지날 경우 주위의 치아와 뼈가 손상되지만, 임플란트의 경우 주위의 치아 조직이 상하지 않으며, 자연치아와 똑같은 기능을 하지만 충치가 생기지 않으며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이 때문에 환자의 잇몸뼈 상태를 정확하게 진단해야 그에 합당한 치료계획수립이 가능하다. 잇몸뼈가 부족하면 정상적으로 임플란트를 잡아주지 못하게 되거나, 외관상 잇몸이 꺼져 보이는 심미적 문제가 발생할 수 있고, 턱뼈 구조상 존재하는 위험요소가 있을 수 있으므로 주의를 하는 것이 좋다.

치아의 특징은 부위마다 각기 다른 역할을 하고 있다는 점이다. 그렇기에 획일화된 임플란트가 아닌 각 부위의 특성에 맞는 진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앞니의 경우 음식물을 절삭하는 역할과 미적인 기능을 하기에 최대한 자연스러움을 특징으로 진료하여야 한다. 어금니의 경우 음식을 저작하는 능력이 중요하므로 일반치아와 임플란트 치아가 잘 맞물리는지 여러 가지 사항을 고려하여야 하는데 이러한 점을 모두 고려할 줄 아는 전문의를 찾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임플란트를 고민하는 이들에게 다카포치과의 박서진 원장은 “과거 임플란트의 경우 수술에 대한 부담감이 높아 노인층의 경우 틀니나 브릿지로 대처하는 이들이 있었습니다. 노인층의 경우 고혈압, 당뇨, 심혈관 질환 등의 만성 질환이 있으신 경우 복용하는 약의 종류에 따라 의료진과 상담을 통하여 수술을 진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출혈과 수술 후 부담감이 줄어든 기술이 많이 등장하였지만,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하여 가장 안전하게 진행을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고 주의사항을 전하였다.

덧붙여 “1대1 맞춤치료 계획을 세워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며 저렴한 병원을 찾기보다는 풍부한 경력과 노하우를 겸비한 곳에서 여러 사항에 대해 꼼꼼히 점검하는 것이 부작용을 없앨 수 있는 방법입니다. 또한, 시술 전후 철저한 복약가이드를 지시받는 것이 좋으며 수술 후 관리가 더욱 중요한 만큼, 사후관리가 가능한지 여부를 체크해주는 것도 좋은 수술결과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이 될 것입니다”고 조언하였다.

이재복 기자 jaebok3693@viva100.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