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령별, 성별에 맞춘 종합비타민…피로회복제로도 알려져

김현정 기자
입력일 2017-09-18 10:37 수정일 2017-09-18 10:37 발행일 2017-09-18 99면
인쇄아이콘
9

건강관리를 위해서 종합비타민, 멀티비타민과 같은 건강기능식품을 챙겨먹는 이들이 많다. 최근에는 물에 넣어 먹는 발포비타민, 비타민음료, 캔디와 같이 생활 속 섭취가 쉬운 건강식품들도 출시됐다. 

하지만 내가 먹고 있는 종합비타민, 홍삼과 같은 건강기능식품의 효능을 제대로 알고 먹는 사람은 20%도 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20~50대 남성과 여성 5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한국인의 건강기능식품 복용 실태’ 설문조사에서 나타난 결과다.

응답자들은 건강기능식품을 구매할 때 의사나 약사와 같은 전문인의 도움보다는 주변 지인의 추천이나 인터넷 후기만 보고 구매하는 경우가 많았다. 그렇다 보니 대다수 건강기능식품 복용자가 비타민, 오메가3, 영양제 등 건강기능식품의 효과를 보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찾는 건강식품 1순위는 바로 종합비타민(46%)이었다. 오메가3(41.9%), 비타민C(40.1%)가 뒤를 이었다. 종합비타민은 남성, 여성 모두 피로회복제로 구매하는 경향이 높았다.

문제는 연령별, 성별 건강식품을 제대로 보고 구매하는 눈을 가져야 한다는 것. 남성은 간 기능을 높이고 체력 저하를 막는 제품을, 여성은 여성 호르몬 관리와 항산화, 골다공증 예방을 위한 건강기능식품, 출산 후 영양제 등이 좋다. 어린이나 청소년은 성장에 도움이 되고 학업 집중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되는 제품이 좋다.

성별, 연령별 맞춤형 건강기능식품 멀티비타민 브랜드 ‘스페쉬’ 관계자는 “어린이비타민, 갱년기 및 출산 후 영양제 등 식습관이 불규칙하고 식단관리가 어렵다면 부족한 영양소를 대체할 수 있는 종합비타민을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자연에서 추출한 안전한 성분이 들어간 천연종합비타민을 소개한다”고 조언했다.

스페쉬는 맞춤형으로 성별, 연령별로 필요한 비타민과 미네랄, 기능성 원료를 한 번에 섭취할 수 있는 간편한 올인원 멀티비타민 제품을 선보이고있다. 성장기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아테네 키즈와 주니어부터 연령별 남성을 위한 ‘포 맨’시리즈, 여성을 위한 ‘포 우먼’시리즈까지 망라하며 비타민스틱, 츄어블비타민, 발포비타민, 비타민워터, 건강즙 등 다양한 비타민 종류를 갖추고 있다.

모든 제품은 엄격한 품질 기준을 거친 DSM사의 프리미엄 원료를 사용했으며, 식약처로부터 과학적으로 기능성과 안전성을 인정받은 고시형 원료를 사용해 안심하고 섭취할 수 있다.

한편, 종합비타민은 과다 섭취하게 되면 오히려 신체에 해롭기 때문에 권장섭취량을 지키는 것이 좋으며, 다른 영양제와 섞어 먹는 것은 지양할 것을 권장하고 있다.

김현정 기자  press@viva100.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