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락수의 동결진공건조 기술 적용으로 개발한 수분함량 0.1%대의 차가버섯 추출분말 

김현정 기자
입력일 2017-09-10 13:00 수정일 2017-09-10 13:00 발행일 2017-09-08 99면
인쇄아이콘
17

환절기가 찾아오면서 면역력이 약해진 사람들은 감기뿐만 아니라 비염, 위염, 소화불량 등 각종 만성 질환에 시달리고 있다.

그런 가운데, 최근 면역력을 키워주고 항산화 효과에 도움되는 등 각종 질병을 예방하고 건강에 도움이 되는 건강식품인 차가버섯이 대중들에게 알려지고 있다. 

차가버섯은 러시아의 민간약재로 사용되던 것이 소설가 솔제니친이 지은 ‘암병동’이라는 소설을 통해 세계적으로 알려지기 시작했으며, ‘버섯’이라는 이름이 붙어 있지만 일반적으로 죽은 나무에 기생하는 다른 버섯과는 달리 살아 있는 자작나무에 착생해 나무 속에 뿌리를 내리며 자란다. 10년 이상 성장한 이후에는 자작나무 밖으로 돌출되는데, 바로 이 부분이 약재로 쓰이는 부위이다.

우리나라에서도 약재 전문점이나 시장 등에 가면 차가버섯을 구매할 수는 있으나, 전문가들은 베툴린&베툴린산이나 베타글루칸 같은 차가버섯의 유효성분이 열이나 수분에 의해 쉽게 파괴되기 때문에 가급적 버섯덩어리보다는 추출분말로 만든 가공품을 이용할 것을 권하고 있다.

차가버섯을 오랫동안 연구해 온 건강식품 전문제조업체 상락수는 러시아산 원조 차가버섯보다 더 강한 효능을 가진 가공품을 만드는 방법을 자체적으로 개발해 왔다. 상락수는 러시아 현지와 연계한 가공 과정을 통해 ‘베툴린&베툴린산의 농도를 높이는 방법’, ‘베타글루칸의 농도를 높이는 방법’에 대한 기술특허를 받은 바 있다.

상락수는 러시아 현지에서 채취한 최상급 차가버섯을 저속 분쇄기에서 분쇄하여 50도 가량의 물에서 차가버섯 엑기스 추출 및 동결 과정을 거친 후, 동결된 엑기스를 한국으로 이송하여 국내 식약처의 안전검사를 마친 후 건조 작업을 거쳐 분말화한다.

이 때 동결건조와, 분무건조, 진공건조 등 다양한 건조방법이 있는데, 그 중 동결건조 제품인 루치로얄FD는 유효성분 함량이 가장 높고 수분함량은 0.1% 이내로 낮춰 버섯의 산화를 막는 데에 성공했다. 때문에 루치로얄FD는 단기간 내에 차가버섯의 좋은 성분을 최대한 많이 섭취해야 하는 건강이 악화된 고객들이 많이 찾는 제품이라고 상락수 측은 설명하고 있다.

상락수는 루치로얄FD 외에도 비용을 고려해서 장기적인 건강관리를 목적으로 음용하는 데에 적합한 루치스페셜SD, 진공건조스타VS 등 다양한 러시아 차가버섯 추출분말 제품들을 판매하고 있다.

또한, 상락수는 더 많은 고객들이 러시아 차가버섯의 뛰어난 효능을 체험해볼 수 있도록 추출분말 샘플과 차가버섯 관련 자료를 무료로 증정하는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차가버섯 추출분말 샘플을 원한다면, 상락수 공식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회원가입 후 무료샘플을 신청하면 된다.

김현정 기자  press@viva100.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