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교진, 방과후지도사, 심리상담사 등 다양한 민간자격증 무료수강정책 시행 중

김현정 기자
입력일 2017-09-09 00:00 수정일 2017-09-09 00:00 발행일 2017-09-07 99면
인쇄아이콘
1

세상에 공짜란 없다. 이는 배움에 있어서도 마찬가지다. 때문에 자녀를 키우는 학부모들은 자녀의 학원비나 과외비를 충당하느라 시름이 깊어지고, 대학생들의 등록금 관련 문제는 대통령선거 공약의 단골 메뉴이기도 하다.

하지만 한국교육진흥협회(이하 한교진)은 ‘누구든지 자신이 원하는 시기에 어느 곳에서든 필요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한다’라는 설립 이념 하에, 지난 해부터 47종의 다양한 민간자격증을 무료로 공부할 수 있는 무료수강정책을 시행하고 있어서 화제다.

한교진의 민간자격증 과정은 심리상담과정, 방과후지도과정, IT·교양과정으로 구분돼 있다. 한교진 측은 ‘신학기와 공채 시즌에는 주로 IT·교양과정 분야 수강생들이 늘어나고, 이 외에도 심리상담과정이나 방과후지도과정은 수강생이 꾸준히 유지되고 있다’라고 밝혔다

심리상담과정은 16종으로 세분화되어 있어, 보다 전문적인 교육을 받을 수 있다. 자아가 형성되지 않고 부모의 보호가 필요한 유아부터 가족과 떨어져 살면서 혼자서 고민과 문제를 품고 있는 독신자·독거노인까지 상담을 통해 해결책을 제시하고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방과후교육과정은 하교 후 집에 혼자 있는 아동들을 대상으로 방과 후 학교와 유치원, 복지시설 등에서 맞벌이부부 또는 편부모가정 자녀들을 보호하고 정해진 커리큘럼에 맞춰 교육한다. 이 또한 아동교육지도, 독서논술지도, 아동요리지도, NIE 지도 등 13종으로 세분화되어, 민간자격증 취득 시 보다 전문적인 능력을 갖춘 인재가 될 수 있다.

교양과정에는 이미지메이킹지도사, 스피치지도사, 부모교육상담지도사 등의 민간자격증 교육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다. 소프트웨어교육지도사, 코딩지도사 등 IT 관련 민간자격증도 한교진을 통해 취득할 수 있다.

한편, 다양한 분야에 걸친 한교진의 민간자격증 교육 프로그램을 확인하려면, 한국교육진흥협회 홈페이지를 방문하면 된다. 또한 접속 후 회원가입 시 추천인 코드란에 ‘무료수강’ 단어를 입력하면, 47종의 민간자격증 교육 프로그램을 무료로 수강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