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피부터 챙겨야 정수리탈모 예방할 수 있어 '올바른 두피관리법은'

김현정 기자
입력일 2017-09-09 09:20 수정일 2017-09-09 09:20 발행일 2017-09-07 99면
인쇄아이콘
16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조사에 따르면 2015년 여성탈모 환자는 8만 5천여 명이었다. 이는 전체 환자의 44%에 이르는 수치로 40대 여자가 25%로 가장 많았으며 20대 비율도 19%에 달했다. 과거 탈모가 중년남성들의 전유물이었던 것과는 달리 여성들도 탈모의 위협에서 결코 안심할 수 없는 상태다. 실제로 탈모가 있는 많은 여성들이 가발을 구입해서 사용 중이며 모발이식가격, 비용을 문의하는 사례도 잦다.

두피건강이 악화된다는 건 탈모의 전조현상과도 같기 때문에 머리냄새와 비듬, 두피각질, 두피가려움증, 정수리냄새 등이 생긴다면 탈모현상이 아닌지 의심해보아야 한다. 같은 의미에서 비듬없애는법, 각질없애는법도 탈모치료의 연장선상이기 때문에 탈모를 앓는 사람들의 주요 관심사가 되고 있다. 탈모증상은 머리가 빠지는 머리스타일 양상에 따라 정수리탈모, 원형탈모, M자탈모 등으로 분류되는데, 모든 증상이 두피 건강과 밀접한 연관이 있다.

무엇보다 지루성두피염은 두피에 염증을 일으켜 통증을 유발하며 모근을 손상시키고 탈모를 유발하는 직접적 요인으로 알려져 있다. 탈모초기증상이라 할 수 있는 지루성두피염 증상을 확인했다면 탈모치료방법을 찾아 받는 것이 좋다. 특히 원형탈모는 머리카락에 가려있어 두피 증상이 발생하는지 확인하기 어려우므로 탈모예방을 조기에 진행하는 것이 최선의 원형탈모치료법이 된다.

탈모예방을 위해선 식습관을 개선하여 영양소를 충분히 보충하는 실천이 요구된다. 모발에좋은영양소인 단백질과 비타민섭취를 꾸준히 한다면 탈모가 심화되는 것을 어느 정도 방지할 수 있다. 또한 두피관리전문피부과, 두피관리전문클리닉을 찾아 두피스케일링과 두피관리를 받음으로써 두피각질을 제거하고 두피수분공급, 두피영양공급을 하는 노력도 좋다. 트러블이 심화되었다면 전문적인 탈모관리센터 및 탈모피부과에서 탈모약처방을 받아 탈모약 복용 및 탈모치료제를 사용할 수도 있다. 또 탈모한의원 탈모클리닉에서 트러블완화 테라피를 받아 두피관리와 모발관리를 동시에 잡을 수도 있다. .

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탈모샴푸를 이용하여 주기적으로 쌓이는 두피의 피지와 각질을 씻어내어 노폐물을 수시로 제거하는 것이다. 랭키닷컴 8년 연속 상위권 기능성화장품 쇼핑몰의 탈모 집중 케어 2-STEP은 ‘헤머셀 스칼프 앤 헤어팩’ 과 ‘헤머셀 스칼프 앤 헤어 토닉 플러스’로 구성되어 있다.

‘헤머셀 스칼프 앤 헤어팩’은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허가받은 탈모방지 및 모발 굵기 증가 헤어팩이다. 멘톨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두피가려움증을 해소하고 청량감있는 두피 세정효과가 있다. 또 머리냄새와 외부환경으로 지친 두피를 진정시키며 자연 유래 계면활성제가 함유되어 있어 민감한 두피에도 사용가능하다.

한편, ‘헤머셀 스칼프 앤 헤어 토닉 플러스’는 휴대하기 간편하고 두피에 수시로 뿌릴수 있어 두피진정 및 영양을 공급하는 케어제품이다. 살리실산과 비오틴, 비타민B7이 함유되어 있어 탈모예방과 관리 하는 데에 도움을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