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모 방지는 초기부터 잡아야' 탈모 예방 가이드

김현정 기자
입력일 2017-09-07 09:00 수정일 2017-09-07 09:00 발행일 2017-09-04 99면
인쇄아이콘
5

탈모의 종류와 환자의 성별 및 연령층은 다양하다. 머리가 빠지는 양상에 따라 정수리부터 크게 머리가 빠지는 정수리탈모, 동전 모양으로 탈모증상이 진행되는 원형탈모, 앞머리가 빠지는 M자탈모 등으로 나뉜다. 과거엔 중년남성의 전유물로만 여겨졌던 탈모가 젊은이들과 여성까지 안심할 수 없는 상황에 이르렀다. 지금도 탈모인들은 머리스타일을 유지하기 위해 방지법을 찾고 있다.

탈모 환자가 늘어나는 현상은 사회생활로 인한 스트레스 증가와 비례하는 특성을 보인다. 고된 학업으로 인한 스트레스, 사회생활과 직장생활 속에서 스트레스에 의한 탈모트러블이 늘어나는 것은 필연적인 현상으로 분석된다.

탈모 치료를 위한 시설로 탈모관리센터, 탈모한의원, 탈모클리닉, 탈모피부과 등으로 탈모치료방법이 다각화되고 있다. 이렇듯 탈모치료비용이 증가함에도 탈모약, 탈모약처방, 탈모치료제 등을 이용하며 방지제를 이용한 머리 탈모 관리를 위한 노력이 이뤄지고 있다.

탈모는 예방이 최선의 해결책이다. 탈모원인이자 탈모증상을 심화시키는 큰 요인인 지루성두피염은 머리냄새와 비듬, 두피각질, 두피가려움증을 동반한다. 이러한 증상은 전형적인 탈모초기증상이기에 증상을 확인했다면 방지방법을 찾아 탈모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특히 원형 탈모는 정수리 외의 부분에서도 종종 확인이 되며 스트레스 외에 외상이나 화학적인 요인에 의해 발생하는 경향이 크므로 탈모예방을 조기에 진행하는 것이 최선의 원형탈모치료법이 된다.

이 외에 탈모 방지법으로는 두피관리전문피부과, 두피관리전문클리닉 등에서 두피스케일링 내지 두피관리를 받는 것이다. 두피각질을 제거하고 두피수분공급, 두피영양공급을 원활히 하여 사전에 탈모의 원인을 제거하고 트러블완화에 힘쓴다면 두피와 모발 건강을 함께 잡을 수 있다. 동시에 생활 식습관을 개선하여 영양소를 충분히 보충하는 것도 필수다. 모발에좋은영양소인 단백질이 많이 함유된 음식으로는 콩, 호두 등이 있고 시금치, 당근 등도 탈모에 좋은 비타민이 함유된 음식으로서 비타민섭취를 꾸준히 하는 것도 좋은 예방법이다.

무엇보다 탈모는 두피에 쌓인 노폐물과 이물질을 제 때 제거하는 청결한 생활관리가 이루어져야 원천 예방할 수 있다. 랭키닷컴 8년 연속 상위권 기능성화장품 쇼핑몰 브랜드의 더블유 헤어 로스 샴푸, 엠 헤어 로스 샴푸 포 맨, 스칼프앤 헤어토닉 플러스, 스칼프 앤 헤어팩은 체계적인 두피 헤어 관리로 두피를 청결히 하고 탈모를 방지하는 탈모 전용 헤어관리제품이다.

여성용 제품인 헤머셀 더블유 헤어 로스 샴푸는 식약처 허가를 받은 의약외품으로 머리카락에 영양을 공급하여 모발의 굵기를 증가시키고 두피를 건강하게 관리할 수 있는 탈모 방지 샴푸다. 탈모 방지는 물론 촉촉한 수분 공급으로 건조함과 각질 케어도 가능하다.

남성용 제품인 헤머셀 엠 헤어 로스 샴푸는 민감성 두피를 위한 자연유래 계면활성제와 비오틴, 니코틴산아미드, 덱스판테놀 등의 모발 관리를 돕는 첨가물질이 함유되어 탈모를 방지한다. 또한 두피진정에 일조하는 10종 복합 식물 추출물이 함유되어 붉게 염증이 생기는 등의 두피를 차분하게 가라앉혀준다.

힘없이 빠지는 머리카락을 잡아주는 헤머셀 스칼프 앤 토닉 플러스는 기름지고 피지가 많은 지성 두피를 위해 멘톨성분이 함유되어 간편하게 휴대하며 뿌려주는 것만으로도로 청량감을 유지해준다. 가늘고 얇은 모발에 굵기와 탄력을 부여하고 탈모를 방지해주는 의약외품이다.

헤머셀 스칼프 앤 헤어팩은 탈모 방지 및 모발 굵기 증가 전문 헤어팩으로, 두피에 쿨링 효과에 도움돼 청량감과 상쾌함을 부여한다. 특히 기름진 지성 두피에도 부드러운 케어 작용으로 산뜻하게 관리한다.

김현정 기자 press@viva100.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