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과후지도사도, 심리상담사도 무료수강으로 취득하는 한교진 민간자격증

김현정 기자
입력일 2017-09-02 00:00 수정일 2017-09-02 00:00 발행일 2017-08-31 99면
인쇄아이콘
4

지난 2006년 ‘이룸교육’이라는 이름으로 출범한 한국교육진흥협회(이하 한교진)에서는 47종의 민간 자격증을 무료로 수강, 취득할 수 있는 것으로 최근 알려지고 있다. 

한교진의 설립 이념은 누구든지, 본인이 원하는 시기에 장소에 관계없이 필요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함으로써 삶의 질을 높이고 국가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있다.

변화에 성공하는 사람, 당신의 파트너로서 늘 한결같은 친구, 지속 가능한 인류의 발전지향 등을 추구하는 한교진은 경제력의 차이가 지식의 편차로 이어지지 않도록 하는 데 사업의 중점을 둔다.

정보화 사회가 도래하면서 정보, 기술을 습득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능력을 습득해야 한다.

한교진에서는 기존의 교육방식으로 해결하지 못한 정보와 지식격차를 해소해 작게는 개인의 능력과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에서 크게는 지식 정보화 사회와 대한민국의 경쟁력을 키우는 데 집중하고 있다.

한교진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이 인증한 민간자격정식발급기관이며, 서울특별시 성동광진교육지원청으로부터 원격평생교육시설로 인가를 받기도 했다. 

한교진에서 운영하고 있는 민간 자격증으로는 대표적으로 방과후지도사와 심리상담사, 사회복지사 등이 있다.

크게는 방과후지도과정, 심리상담과정, IT 및 교양과정, 공예과정 등으로 나뉜다.

가장 많은 이들이 지원하는 방과후지도과정은 특히 경력단절 여성의 지원이 많으며 교육과 케어를 함께 제공하는 직종이다.

경제적 사정이나 부모의 이혼, 사별 등으로 인해 혼자 남게 되는 어린이들에게 심리적 안정을 주고, 동시에 균등한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는 방과후지도사는 소득과 함께 일하는 보람도 함께 느낄 수 있는 직종으로 인기가 높다.

그밖에 여러 가지 심리적인 문제를 함께 대화하며 풀어가는 심리상담사, 어려움을 겪고 있는 노년층이나 소외계층을 돌보는 사회복지사 역시 수요가 늘고 있는 업종이다.

각종 공예 과정의 경우 손재주에 자신이 있다면 직접 창업을 통해 상당한 소득을 올릴 수 있으며, 올해 새롭게 추가된 IT 과정은 각 초등학교의 소프트웨어교육 의무화를 앞두고 역시 전망이 밝은 자격증으로 꼽힌다.

한교진의 민간 자격증 과정을 수강하려면 회원가입 시 추천인란에 ‘무료수강’을 입력하면 된다.

한편, 모든 교육 과정에는 별도의 비용이 들지 않으며, 교재 역시 다운로드받아 이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