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모치료 고민 중이라면 나에게 맞는 관리법은

김현정 기자
입력일 2017-08-11 09:00 수정일 2017-08-11 09:00 발행일 2017-08-11 99면
인쇄아이콘
40

머리스타일은 얼굴과 함께 타인에게 보여지는 첫 이미지다.

현대 사회가 외모를 중시하는 사회로 변화해 오면서 개인의 좋은 느낌과 이미지를 만들고자 하지만 안타깝게도 남성호르몬의 영향과 유전적 소인, 나이 등의 탈모원인으로 탈모가 진행 중인 인구가 다섯 명에 한명일 정도로 늘고 있는 추세다. 최근에는 20~30대 젊은 층의 탈모가 늘고 있으며 원인은 무리한 다이어트로 인한 영양부족과 바쁜 사회생활을 통한 스트레스, 피로의 연속, 불균형의 식사습관 등이 면역체계를 약화시켜 탈모가 점점 증가하고 있다.

탈모는 일반적으로 남성형과 여성형탈모로 나뉘는데 남성형 탈모는 20대 후반이나 30대에 모발이 점차 가늘어지며 탈모가 진행되며 유전적 요인, 연령, 남성 호르몬의 영향으로 발생한다. 탈모증상은 정수리 쪽에서부터 둥글게 벗어지는 정수리탈모와 이마의 양쪽이 M자탈모로 머리카락이 띄엄띄엄 나는 경우, 이마가 전체적으로 벗어지는 U자형 등이 있다.

여성형 탈모는 남성형 탈모와 비교해 이마 위의 모발 선이 유지되면서 정수리 중심부의 모발이 가늘어지고 머리 숱이 적어지는 특징이 있다. 여성들은 탈모를 유발하는 남성 호르몬인 안드로겐보다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을 훨씬 더 많이 갖고 있어서 남성들처럼 완전히 탈모가 되지는 않으며, 머리카락이 다량으로 빠지게 되어 숱 자체가 적어질 뿐이다.

그리고 원형탈모는 머리카락이 원형을 이루며 빠지는 현상으로 머리뿐만 아니라 수염, 눈썹 등에서도 발생한다. 한 군데 또는 여러 군데가 날 수 있으며 크기는 보통 2~3cm 정도에서부터 비롯해 점차 진행될수록 크기와 수가 증가한다. 유전적인 요인, 스트레스, 면역기능 이상과 관련이 있다고 보며, 원형탈모치료 법을 쓰지 않고 낫기도 하나 재발률이 높다.

이외에도 지루성두피염으로 인해 탈모가 발생하기도 한다. 지루성두피염은 피지선이 지나치게 자극돼 피지가 많이 분비되는 게 원인인데 심한 두피가려움증이 있고 불쾌한 머리냄새가 나며 염증이 생겨 결국 머리 숱이 적어지는 탈모로 이어진다.

남성형, 여성형 탈모의 치료제는 바르는 약인 미녹시딜 제제와 먹는 약인 피나스테라이드 제제가 있다. 머리카락의 성장기를 연장하고 머리카락을 굵게 해주면서 탈모가 개선되는 효과를 보인다. 이 약들은 많이 진행된 탈모에는 큰 효과가 없으며, 약 사용을 중단하면 탈모가 다시 진행된다. 프로페시아, 미녹시딜은 모두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공인을 받은 치료제지만, 약물요법은 여러 가지 부작용을 염려해야 하고 장기 복용을 해야 하는 단점이 있다.

원형탈모치료법은 강력한 면역 반응 및 염증 억제제인 스테로이드 제제는 탈모 범위가 넓거나 도포제로 회복되지 않을 때 복용 약을 사용한다. 스테로이드 외에 기타 면역 조절 제는 스테로이드에 비해 면역 및 염증 억제 작용은 약하나 스테로이드 보다는 안전하다는 장점이 있다. 그리고 강력한 알레르겐을 두피에 도포하여 알레르기 접촉피부염을 유발하는 치료 방법인 면역치료 방법이 있다. 주로 탈모반이 넓거나 부작용 등 여러 이유로 인해 복용 약을 사용하기 어려울 때 사용된다.지루성피부염은 특히 두피 치료가 중요하다. 두피는 일주일에 2~3회 두피세척제로 세척하고 스테로이드 제제의 로션 혹은 용액, 젤을 두피에 바른다. 모발이 없는 부위는 스테로이드 크림이 가장 효과적이며 박테리아 감염이 있는 심한 경우에는 항생제를 함유한 스테로이드 제제를 사용한다.

영구적이고 효과적인 방법을 원한다면 수술을 통한 자가모발이식법도 있다. 자가모발이식은 탈모가 어느 정도 진행돼 치료제의 효과를 못 보는 사람, 나이가 많은 탈모환자에게 추천되는 방법이다. 자가모발이식법은 절개식과 비절개식으로 나뉘는데 절개식은 건강한 모낭을 가지고 있는 뒷머리의 피부조각을 떼어내어 탈모가 일어난 부위에 뿌리째 이식하는 방법으로 거부반응이 적고, 치료효과가 좋다. 이식한 모발은 외상을 입지 않는 이상 계속 유지된다.

비절개식은 뒷모발의 모낭을 탈모 부위에 하나씩 옮겨 심는 방법이다. 이식의 단점은 이식부위가 넓은 경우 이식할 수 있는 충분한 모발을 얻기가 쉽지 않으며, 동양의 경우 서양인에 비해 모발의 밀도가 떨어져 평생 이식할 수 있는 모발의 숫자가 6천개 안팎으로 제한되며 비용이 수백~수천만원에 달한다는 것이 단점이다.요즘 탈모예방과 탈모치료를 위해 탈모 치료잘하는곳을 찾아 부산, 광주, 분당 등 다양한 지역의 탈모 치료한의원이나 탈모 치료잘하는병원에서 탈모약처방 받아 탈모치료제를 복용하거나 탈모 치료한의원이나 탈모 치료잘하는병원에서 두피스케일링을 받는 등 두피관리와 모발관리를 위해 비싼 탈모치료비용을 감수하고 치료를 받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탈모초기증상이 보이면 부산, 광주, 분당 등 탈모 치료잘하는곳의 탈모한의원이나 두피관리전문피부과의 전문의와 상담을 통해 나에게 맞는 효과적인 탈모치료방법과 그에 대한 부작용을 숙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하겠다.

탈모로 인해 고민이 많다면 탈모 방지와 머리의 굵기를 증가시켜 주는 더 헤어 머더 셀러(헤머셀)의 '엠 탈모 케어 2-STEP' 남성용과 '더블유 탈모 케어 2-STEP' 여성용을 추천한다.

스포츠조선 ‘대한민국 고객감동 일류 브랜드 대상’을 수상한 브랜드의 '엠 탈모 케어 2-STEP'의 '엠 헤어 로스 샴푸'는 쉽게 기름 지는 지성 두피를 위한 산뜻한 두피 클 렌징 남성용 샴푸로 멘톨과 캠퍼 성분이 두피에 청량감과 상쾌함을 선사하고 티트리, 녹차 등 자연 유래 식물 추출 성분이 두피영양공급과 두피수분공급에 도움을 준다. 식약처에서 허가받은 탈모 방지 의약외품이며 비오틴 성분이 함유되어 모발 끊김 현상과 모근 강화에 도움을 준다.

'스칼프 앤 헤어 팩'은 두피에 청량감과 상쾌함을 부여하고, 민감해진 두피 진정에 도움을 주며 자연 유래 계면활성제 함유로 자극을 최소화하며 마일드하게 클렌징 해주고 건강한 두피로 케어 한다. 피지 분비가 많은 지성 두피를 관리하는데 도움을 주며 깔끔하고 산뜻한 두피로 관리하는 제품이다.

'더블유 탈모 케어 2-STEP'의 '더블유 헤어 로스 샴푸'는 두피에 쌓인 각종 두피각질, 피지, 비듬 등 노폐물 케어하고 덱스판테놀이 수분과 영양 에너지를 선사하는 여성용 샴푸다. 건조해진 두피와 모발에 보습효과를 부여하여 부드럽고 건강하게 케어하는데 도움을 준다. '스칼프 앤 헤어 팩'은 남성용과 같은 구성으로 이루어진 제품이다.

한편, 탈모 방지에 도움을 주는 위의 제품들은 공식 홈페이지에서 자세한 구성 성분과 구매 방법을 확인 할 수 있다. 

김현정 기자  press@viva100.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