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요한 성장기, 어린이 건강식품 및 운동법 통해 균형 맞추는 방법은

김현정 기자
입력일 2017-08-10 09:00 수정일 2017-08-10 09:02 발행일 2017-08-10 99면
인쇄아이콘
33

종합비타민은 바늘과 실처럼 현대인들의 필수 건강보조식품이 됐다. 통계에 의하면, 우리나라 성인 중 약 34%가 비타민을 비롯한 영양제를 한 가지 이상 복용하고 있고 소아∙청소년들도 약 28% 복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나 작은 키를 가진 우리아이가 성장발육이나 어린이성장발달에 문제를 겪고 있진 않은지 걱정된다면, 성장, 발육을 위한 영양소에 대해 아는 것이 좋다.

비타민은 세포의 발육과 성장, 에너지 대사와 호르몬 합성 등 사람이 살기 위한 과정의 대부분에 영향을 주는 영양소이다. 그러나 비타민은 우리 몸에서 생성되는 영양소가 아니기 때문에 과일이나 채소 등 음식으로 적정량을 섭취해야 한다.

건강한 영양 식단을 통해 비타민을 섭취할 수 있지만, 바쁜 현대인들에게는 불가능에 가깝다. 때문에, 종합비타민은 현대인들이 건강을 지킬 수 있는 가장 쉽고 간편한 방법이 됐다.

특히, 최근 ‘유해산소’라고 불리며 심장병, 동맥경화, 뇌졸중, 치매, 암 등 각종 심각한 질병을 일으키는 활성산소의 증가에 따라 종합비타민은 활성산소를 중화시킬 수 있는 항산화제로 더욱 수요가 늘고 있다.

청소년들의 경우, 보통 수험생들에 대한 관심이 가장 높아 고등학생영양제, 청소년영양제, 수험생비타민, 수험생에게좋은음식 등을 찾아보곤 한다. 비타민 또한 필수 요소로서 아이들의 성장 및 면역력에 도움을 주는 요소이므로 섭취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종합비타민, 멀티비타민, 천연비타민 등 다양한 종류의 비타민이 있지만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성분을 골라서 섭취하는 것이 좋다. 

비타민A의 경우 지용성 비타민으로서 눈의 건강 및 발육 지원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이고 비타민B2는 수용성 비타민으로 성장 촉진 및 스트레스 완화에 도움을 준다. 비타민B12의 경우에는 수용성 비타민으로 칼슘과 결합해 성장 촉진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이다. 그 외에도 다양한 종류의 비타민이 있어 섭취할 경우 건강관리에 도움이 된다.

밥안먹는아이들에게 좋은 음식으로는 콩이나 두부 같은 단백질 식품과 미역, 시금치, 멸치 등 두뇌 활동에 필요한 철분 식품이 있다. 또한 고등어의 경우 두뇌 활동에 도움을 주는 DHA가 풍부하여 좋고 연근의 경우에는 뇌 신경전달물질이 들어있어 집중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밥안먹는아이들 같은 경우는 어린이아연, 어린이홍삼추천, 유아비타민, 유아영양제, 유아홍삼 등과 같은 영양제들을 통해 부족한 영양을 채워 줄 수 있다. 물론 균형잡힌 식습관이나 올바른 식습관을 잡아주는 것이 좋다.

이렇게 대표적인 어린이비타민추천(영양제추천), 어린이아연, 어린이홍삼추천, 아기비타민, 아기영양제, 멀티비타민 등과 같은 수많은 영양제들 중 자신 혹은 우리아이에게 필요한 영양제를 고르고 수험생에게 좋은 음식 등 다양한 음식을 통해 영양 섭취를 맞춘다면, 아이의 영양균형은 걱정 없을 것이다. 또한, 수면습관 개선이나 어린이 운동 등을 통한 성장판자극을 통해 성장호르몬분비촉진을 돕는 것도 훌륭한 방법이 될 것이다.

포브스에서 주최한 소비자선정 브랜드 대상을 수상한 종합비타민 브랜드인 ‘스페쉬’는 성별, 연령별, 기능별 등 각기 다른 맞춤형 멀티비타민을 제공하고 있다.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아테네 키즈와 주니어는 대표적인 제품이다.

‘아테네 키즈’의 경우 채소, 과일 섭취가 부족한 아이와 편식, 인스턴트 선호 등으로 영양 불균형이 걱정인 아이들에게 어린이비타민추천, 영양제추천 목록에 자주 랭크되는 제품이다. ‘장내 유익균 증식’과 ‘유해균 억제’에 도움을 주는 자일로올리고당이 포함되어 있어 배변활동에 도움을 준다.

한편, 고등학생영양제, 수험생비타민, 청소년영양제로 알려진 ‘아테네 주니어’는 학교생활, 방과 후 활동 등으로 식생활이 불규칙하고 영양관리가 어려운 청소년들에게 도움을 주는 제품으로 10~20세의 청소년에게 필요한 갖가지 영양을 포함하고 있어 건강 관리에 도움을 준다. 

김현정 기자  press@viva100.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