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대형R&D사업 기획유치 총력전 펼쳐

김동기 기자
입력일 2017-02-13 13:22 수정일 2017-02-13 14:20 발행일 2017-02-14 21면
인쇄아이콘
부산지역의 R&D국책사업 유치를 위해 전 산업분야, 지역산업체 및 대학, 기관 등 대상으로 ‘기술수요조사’ 및 ‘기획연구회 지원사업’ 접수

부산시와 부산과학기술기획평가원(BISTEP)은 지역에 중·대형 R&D국책사업을 유치하고 고부가가치 지역산업의 발전을 도모하기 위하여 ‘기술수요조사’ 및 ‘기획연구회 지원사업’ 공모를 3월 3일까지 실시한다고 13일 밝혔다.

이 사업은 인재양성과 기술혁신을 통해 도시혁신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민선6기 공약사업 ‘TNT2030 플랜’의 핵심사업인 ‘국가핵심기술 선도프로젝트 기획·유치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된다.

이번 공모는 지역 내 산·학·연의 연구자들로부터 지역의 니즈와 현안이 반영된 R&D사업을 발굴하여 부산시의 R&D사업 유치성과 제고 뿐 아니라 지역의 과학기술 혁신역량 강화 및 지속적인 산업발전을 도모하기 위하여 시행된다.

연구자들은 과제제안 유형에 따라 ‘기술수요조사’와 ‘기획연구회 지원사업’ 중 선택하여 제안할 수 있다.

‘기술수요조사’는 제안된 과제에 대해서 R&D기획 전문기관인 부산과학기술기획평가원(BISTEP, 이하 비스텝)에서 R&D기획을 추진하며, ‘기획연구회 지원사업’은 비스텝의 전문적 검토를 통해 과제 제안자인 연구책임자가 직접 R&D기획을 수행하고 부산시와 비스텝은 R&D 기획유치와 성과 제고를 위해 이를 중대형 국책과제로 연계시킬 수 있도록 지원하는 방식이다.

한편 부산시는 국비 R&D사업 유치성과를 제고하기 위해 신규 R&D기획 프로세스의 개선과 기획관리 주체를 비스텝으로 일원화 하여 추진할 예정이다.

조사대상 및 지원 분야는 부산시 5대 전략산업과 분야별 핵심기술을 포함한 과학기술관련 전 분야로, 신산업 창출과 실용화가 가능한 산업분야다.

부산=김동기 기자 0100abc@viva100.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