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갓 구운 책] 일상화 된 구조조정 “회사 관둬도 잘 살 수 있을까?”

이나리 기자
입력일 2016-02-29 10:37 수정일 2016-02-29 10:37 발행일 2016-02-29 99면
인쇄아이콘
회사를 그만둬도 돈 걱정 없는 인생

퇴직에서 자유로운 직장인은 없다. 희망퇴직, 명예퇴직을 넘어 ‘찍퇴(찍어서 퇴직)’라는 신조어까지 생기는 현실에서 정년을 채우는 사람은 드물다.

퇴직을 준비하는 일은 더 이상 정년을 앞둔 사람만 고민하는 문제가 아니다. 회사를 다닐 때 미리미리 대비해야 하는 인생설계의 문제다. 미리 퇴직을 준비하지 않으면 인생 전체와 경제적인 면에서 큰 손실을 입을 수 있다.

퇴직 이후 삶에 대한 여러 가지 경우의 수를 계산해보고 이제부터 준비한다면, 퇴직하더라도 ‘돈 걱정 없는 인생’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책이 출간됐다.

△카툰과 함께 풀어보는 18가지 퇴직고민 △퇴직을 준비할 때 꼭 알아야 할 것들 △있어도 함부로 못 쓰는 퇴직금 사용설명서 등의 내용이 담겼다.

돈을 모으고 수입을 늘려주는 단순한 재테크 서적을 넘어서 퇴직 이후 창업·재취업·임대사업·귀농 등 다양한 인생설계에 대한 지침을 알려준다.

재미있는 카툰을 통해 퇴직을 준비하면서 누구나 고민해야 할 부분을 미리 짚어주고, 각각의 고민에서 재정적으로 안정적인 방향을 제시하며 재테크에 유용한 정보를 담았다. 각 장마다 대한민국 직장인을 대표하는 캐릭터 ‘올곧은’ 부장이 등장하는 카툰을 통해 퇴직하면서 겪는 문제들을 보여주고, 본문에서 각각의 문제와 고민들에 대한 재무설계적인 해법들을 제시한다.

저자는 다양한 매체를 통해 금융지식과 금융상품 이용법을 소개하며 대한민국 월급쟁이들의 통장을 지켜온 ‘송승용’ 씨다. 싱가포르 금융연구원에서 국제금융과정을 마쳤으며 대우증권을 거쳐 현재 희망재무설계 이사로 일하고 있다. 권당 1만 5000원이다.

이나리 기자 nallee-babo@viva100.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