빵 모자 쓴 김관용 경북지사…'할매·할배의 날' 전국화·기념일 달군다

김장중 기자
입력일 2016-01-10 10:05 수정일 2016-01-10 16:01 발행일 2016-01-10 19면
인쇄아이콘
'내 친구는 7살' 다음달 설날 KBS-1TV 5부작 방영
경북도
출연자 짝꿍들(김훈(79)·정지율(7)·김시대(77)·조은진(7)·김승구(84)·양예은(7·여)·고차옥(76·여)·신재호(7)·권한숙(67·여)·박성원(7)·박지원(6)·조순자(70·여)·김태연(7)·김경현(76)·김큰별(7)·박금향(76·여)·오윤서(6·여)·김춘여(76·여)·태시연(6)·김춘정(70·여)·홍성환(6).(사진제공=경북도 노인효복지과 이복영 계장)

김관용 경북지사가 어린이 미술 선생님으로 KBS방송의 한 프로그램에 깜짝 출연한다.

요리사와 군인, 선생님으로 퇴직 한 부양가족 없이 생활을 하는 노인 10쌍과 맞벌이 가정의 어린이집 종일반 원아 11명 등 모두 21명이 ‘내 친구는 7살’ 5부작 프로그램에서 관찰형 리얼리티로 함께한다.

‘내 친구는 7살’은 정서적 교감의 효과를 ‘제대로’ 보여주고자 70살 노인들과 7살 꼬마 어린이들의 특급 케미!(Chemistry)!로 이들의 동거가 만들어내는 은퇴 노인과 맞벌이 가정의 가슴 따뜻한 변화를 세상에 공개하게 된다.

이들 출연진은 경북 의성군 점곡면의 ‘유자정’ 서당에 모여 운동회와 야외 학습, 1박 2일 케어, 짝꿍 할매·할배 그리기 등의 다양한 활동으로 ‘情’ 쌓게 된다.

이 기간 어린이들의 등원과 퇴원 길 동행, 점심식사 동행 등의 규칙에 따라 차림새나 말투, 표정, 습관 등의 교감으로 변화해 가는 노인과 어린이들의 심리를 ‘Follow’하고, 관찰카메라로 은퇴 노인과 맞벌이 가정의 현실을 자연스럽게 보여준다.

지난해 8월부터 10월 23일까지 촬영한 내용은 모두 5부작으로 회당 60분씩 분량으로 다음달 설날에 맞춰 방영이 된다.

경북도
김관용 경북지사(사진제공=경북도 노인효복지과 이복영 계장)

특히 빨간색 화가 모자에 멜빵 청바지, 흰색 T셔츠에 밤색 캐주얼화로 ‘완전 무장’ 한 김 지사가 아이들에게 미술을 가르치는 선생님으로 깜짝 출연해, 할매·할배와 어린이들간 두터운 정을 쌓아 가는데 역할을 맡는다.

경북도 김종수 복지건강국장은 “우리 도는 ‘할매·할배의 날’ 제정 1주년을 맞아 이날을 전국화 정신으로 계승시키기 위해 보건복지부와 교육부, 행정자치부, 국토교통부와 할매·할배의 날 기념일 지정과 학술대회 개최, 교과과정 편성, 국가 기념일 지정, 3대 이상 동거 가정에 대한 자동차 취득세 면제 혜택, 3대 동거 가정의 무주택 세대 주택 특별공급 및 대출금리우대 등의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며 “새마을 세계화와 함께 경북도에 근간이 된 대한민국의 정신운동으로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경북도는 ‘할매 할배의 날’ 행사로 무너진 가족공동체 회복을 꾀하고 세대간 소통과 공감의 격대문화를 조성키로 했다.

경북도
할매할배의 날 제정 1주년 기념식 모습.(사진제공=경북도 노인효복지과 이복영 계장)

도가 지난해 전국 15개 광역 시·도에 거주하는 청소년과 성인남녀 150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가족공동체 회복 및 공동체 의식 함양, 아동청소년 인성 및 예절교육, 세대간 소통 및 이해에 도움이 될 ‘할매·할배의 날’ 국가 기념일 지정에 응답자의 50.5%가 긍정적 답변을 내놨다.

또 이날을 생활실천운동으로 전국 확산의 필요성에 대해서도 78%가 필요하다는 답을 지역별로 고른 의견을 보였다.

현재 조손이 따로 거주하는 가구 가운데 45.6%가 조손이 분기 1회 이하로 만나고 있다.

김관용 경북지사는 “손자녀와 부모·조부모 전 세대를 대상으로 격대교육 우수성과 교육법 등을 전파할 계획이며, 특히 지난해 1월 제정된 ‘인성교육진흥법’과 연계로 ‘할매·할배의 날’이 교과 과정에 편입돼 전국적으로 확산될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김 지사는 “‘할매·할배의 날’을 국민정신운동으로 발전시켜 새마을운동과 같이 우리 경북의 자랑이자, 대한민국의 국격을 높이는 디딤돌로 만들어 가겠다”고 했다.

대구=김장중 기자 kjj@viva100.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