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북, '사랑해요' '화나요' 등 버튼 7개로 늘어난다

이운재 기자
입력일 2015-10-09 18:50 수정일 2015-10-10 09:54 발행일 2015-10-09 99면
인쇄아이콘
페이스북 반응버튼
페이스북이 게시물에 대한 반응 버튼을 지금의 ‘좋아요’를 포함해 ‘사랑해요’, ‘화나요’ 등 7개로 확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사진출처=마크주커버그 페이스북 캡처)

페이스북의 게시물에 지금의 ‘좋아요’를 포함해 여러 느낌의 공감을 표시하는 버튼이 추가된다.

페이스북은 8일(현지시간) ‘반응’이라는 이름이 붙은 이 이모지(emoji·그림 문자) 버튼들을 일단 스페인과 아일랜드부터 적용, 시험을 거친 후 다른 나라들로 확장할지를 결정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스페인과 아일랜드에서 페이스북 게시물에 관한 반응 버튼은 현재의 ‘좋아요’ 하나에서 ‘사랑해요’, ‘하하’, ‘야호’, ‘와우’, ‘슬퍼요’, ‘화나요’를 포함해 7개로 늘어난다.

다만 이는 게시물 자체에 대한 반감을 표현하는 반응이라고 보기는 어렵다.

마크 저커버그 페이스북 최고경영자는 약 1개월 전 ‘싫어요’ 버튼을 만들어 달라고 요청해 온 사용자들의 요구를 반영해 새로운 시도를 해 보려고 한다는 발언을 해 사람들의 궁금증을 자아냈었다.

때문에 일각에서는 “엄지손가락을 위로 치켜든 ‘좋아요’와 반대로 엄지손가락을 아래로 내린 ‘싫어요’ 버튼이 나오지 않을까”라는 등 막연한 추측이 이어졌다.

크리스 콕스 페이스북 제품 매니저는 “보다시피 ‘싫어요’ 버튼은 아니다”라며 “사용자들이 ‘싫어요’ 버튼을 만들어 달라고 요청했던 취지를 반영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운재 기자 news4u@viva100.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