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가구용 제품 '봇물'… 가격 낮추고, 부피 줄이니 'Single 벙글'

김보라 기자
입력일 2015-10-04 15:17 수정일 2015-10-04 15:17 발행일 2015-10-05 16면
인쇄아이콘

‘싱글족(1인가구)’이라는 주거 형태가 우리사회의 새로운 가구 형태로 급부상하고 있다.

현대경제연구원이 지난달 발표한 싱글족의 경제적 특성과 시사점에 따르면 1인 가구는 2000년 226만 가구(전체 가구의 15.6%)에서 올해 506만 가구(26.5%)로 늘었다. 20년 뒤인 2035년에는 763만 가구(34.3%)로 전체 가구의 3분의 1 이상이나 될 전망이다.

사회를 구성하는 가구 형태가 새롭게 재편됨에 따라 유통업계도 1인용 중심의 소비패턴에 맞춰 공간 효율성을 높이고, 합리적인 가격에 멋스러운 디자인까지 갖춘 싱글용 제품을 잇달아 선보이고 있다.

◇국내 최초 틸팅 접목한 좌식의자

1인 가구는 부담 가는 주거비 때문에 넓지 않은 주거 환경에서 생활하는 경우가 많다.

이 때문에 1인 가구는 자리를 차지하는 책상과 사무용 의자 대신 탁상을 중심으로 식사, 공부 등 다양한 활동이 이루어지는 것으로 가구 업계는 파악하고 있다. 이러한 좌식 생활 방식은 공간은 확보할 수 있으나 허리에는 무리가 가는 단점이 있다.

clip20150920092036
시디즈 좌식 가구 필로

의자 브랜드인 시디즈는 좌식 생활의 장점을 살리는 동시에 허리 건강 또한 챙길 수 있는 ‘필로’를 지난 7월 출시했다. 새로 출시된 시디즈 ‘필로’는 국내 최초로 좌식의자의 등판이 뒤로 젖혀지는 틸팅 기능을 적용한 제품으로, 오랜 시간 앉아도 편안한 착석감을 제공한다. 시디즈는 허리를 가장 이상적으로 지지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여 에스 커브(S-Curve)형태의 등판과 통기성이 좋은 메쉬 소재를 필로 제품에 적용시켰다.

클라우드 스펀지가 편안한 착석감을 제공하며, 좌판은 교체가 가능해 늘 새것처럼 오래 사용할 수 있다. 국내 최초로 틸팅을 접목해 출시한 필로는 부드러운 곡선 형태의 디자인과 내추럴한 색상으로 어느 공간에도 잘 어울릴 수 있으며, 폴더 형태로 접었다 폈다가 가능하기 때문에 좁은 공간에서의 보관과 이동도 용이하다.

◇USB 충전단자부터 수납공간까지

스마트한 사용성이 특징인 다기능 소파인 일룸의 우노-누보 소파도 눈길을 끈다. 이 제품은 편안함은 물론 편리한 기능성까지 겸비해 별도의 수납장 없이도 효율적인 공간 정리가 가능하도록 사용자 중심의 수납공간을 더했다.

2015-09-20 09;38;26
우노-누보 소파

특히 소파 본연의 기능인 편안한 착좌감을 제공하면서도 태블릿·스마트폰을 충전할 수 있는 USB 충전단자까지 지원하여 디지털 스마트 기기를 많이 사용하는 젊은 세대에게 딱 맞췄다.

여기에 팔걸이 부분의 서랍장과 소파 하부의 서랍으로 수납공간을 더했으며, 서랍장 팔걸이는 평평하고 넓어 협탁 대용으로 사용하기 좋아 좁은 평수에서 시작하는 신혼, 싱글족에게는 안성맞춤인 제품이다.

◇안방 극장, 고화질로 즐긴다

1인 가구의 장점 중 하나는 보고 싶은 TV 프로그램이나 영화를 원하는 시간에 마음껏 즐길 수 있다는 점이다. 부피가 작고 사용이 간편하면서도 고화질을 구현하는 빔 프로젝터의 등장은 싱글족들의 여가 시간을 더욱 풍요롭게 만들어 준다.

2015-09-20 09;40;42
SK텔레콤 스마트빔2

SK텔레콤의 스마트빔2는 한 손에 쏙 들어올 만큼 작은 사이즈로 3m 거리의 스크린에서 최대 110인치 크기의 영상을 감상할 수 있게 해준다.

80루멘 급 밝기를 실현해 실제와 가까운 고화질 화면을 구현하며, 소리는 4단계로 조절할 수 있다.

스마트폰 등 다양한 휴대용 전자기기와의 무선 연결까지 지원해 가정에서뿐만 아니라 업무, 레저용으로 활용할 수도 있다. 기존 포터블 큐브 디자인을 유지하면서 블랙펄과 화이트펄의 컬러로 세련미를 더했으며, 패키지로 제공되는 동글을 결합하면 스마트폰과의 유선 연결 뿐 아니라 Miracast/WiDi/iOS 무선 연결까지 지원해 더욱 편리한 이용이 가능하다.

◇실용성+안전성…작지만 강한 전기 주전자

clip20150920093639
전기 주전자

최근 쏟아지는 1인 가구를 겨냥한 제품 가운데서도 특히 좁은 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가전이 싱글족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영국 프리미엄 주방가전 브랜드 켄우드가 콤팩트한 사이즈의 전기 주전자를 출시했다.

켄우드 전기 주전자는 실용적인 1L용량과 간편한 작동법으로 1인 가구나 사무실 등에서 사용하기 적합하다.

내·외부 모두 100% 스테인레스 스틸 재질로 제작된 주전자 본체는 견고성은 물론, 유해물질로부터 안전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또 전체적인 본체의 디자인을 해치지 않도록 수위창을 손잡이 부분에 배치해 세련된 메탈 주전자의 디자인을 완성했다.

전원이 들어오면 은은한 불빛을 내는 전원 표시등과 주전자 내 물이 없는 경우에 자동으로 전원을 차단하는 ‘자동 차단 기능’을 비롯해, 안전하게 코드 보관이 가능하도록 받침대에 코드 보관 공간을 따로 만들어 제품의 안전성을 더욱 높였다.

김보라 기자 bora6693@viva100.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