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패션업계 "고객과 소통하라"… 고객밀착형 소셜마케팅 활발

김보라 기자
입력일 2015-08-30 16:50 수정일 2015-08-30 16:50 발행일 2015-08-31 16면
인쇄아이콘
25

국내 스마트폰 사용자 수가 이미 4000만명을 넘어선 가운데 페이스북·인스타그램 등 SNS(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는 우리 생활 속 깊숙이 자리잡고 있다.

그만큼 SNS의 파급력이 커지면서 패션업계는 보다 적극적이고 진화된 ‘고객밀착형 소셜 마케팅’을 강화하고 있다.

기존에는 브랜드에서 자체적으로 운영하는 블로그·SNS 채널을 통해 정보를 전달하고 이벤트를 진행하는 소극적인 한방향 커뮤니케이션을 했다면 최근에는 비슷한 관심사를 공유하는 고객층 또는 또래집단에 속하는 SNS 유저 그룹을 서포터스로 선발해 양방향 소통을 강화하면서 브랜드의 접근성을 높이고 있다.

패션업계 한 관계자는 “브랜드의 잠재 고객 속에서 선발된 일명 소셜 정예 부대로 구성된 서포터스가 소셜 네트워크상에서 제품 체험기를 쓰고 콘텐츠를 생산하기도 한다”며 “관심 주제를 기반으로 브랜드와 직·간접적인 연결고리를 만들어 소통하면서 브랜드 잠재 고객과 유대관계를 만들 수 있다”고 설명했다.

clip20150830085817
헤리토리 모델즈(사진제공=헤리토리)
◇“패션에 관심 많은 소비자와 소통하라”

헤리토리는 지난 7월 페이스북 활동 경험을 탑재한 젊은 훈남들로 구성된 ‘헤리토리 모델즈’를 선발했다. ‘헤리토리 모델즈’에게는 헤리토리 모델 홍보대사 위촉장과 명함이 발급된다. ‘웰메이드’ 제품 할인이 가능한 VIP카드, 헤리토리 신제품, 인기제품 제공 등의 혜택이 주어진다.

이들은 현재 헤리토리의 모델 겸 온라인 홍보대사로서 소셜 미디어를 운영하면서 정기적으로 다양한 콘텐츠를 개발하고 고객층과 관심사를 공유한다.

베네통도 이달 셀스타그램·패셔니스타그램 등 감각적인 사진과 글로 SNS를 즐기고, 컬처 다방면에 관심이 많으며 자신만의 뚜렷한 개성이 넘치는 20~30대 여성 대상으로 ‘베네통 서포터즈 2기’를 모집했다.

이번에 선발된 베네통 서포터즈 2기는 9월부터 11월까지 3개월 동안 베네통의 홍보대사가 돼 패션뿐 아니라 사회 전반에 걸쳐 다양한 컬처 콘텐츠를 생산하고 소개한다. 특히 베네통이 매 시즌 야심차게 전개하는 컬처 프로모션 캠페인을 주도적으로 이끌어 나가게 된다.

디자이너 가방 브랜드 칼린은 지난 8월 패션과 백에 관심이 많고 블로그·SNS 등의 온라인 활동을 활발히 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서포터스 ‘칼리니스타’ 1기를 모집했다.

총 10명이 선정된 칼리니스타는는 칼린 신상품 아이템 리뷰와 각종 미션 수행, 바이럴 및 온라인 홍보활동을 진행한다. 활동기간은 총 3개월로 서포터스 전원에게 칼린의 주력제품을 무상으로 제공하고 매월 우수 활동자를 선정해 상품권을 증정, 3개월 후 최종 우수자 1명에게는 특별한 상품이 제공된다.

clip20150830085925
엔비 크리에이터스(사진제공=뉴발란스)

◇개성 넘치는 1020세대의 ‘공식 마케팅 서포터스’

글로벌 스포츠 브랜드 뉴발란스는 지난달 SNS와 블로그 등 온라인 활동이 활발한 10~20대로 구성된 공식 마케팅 서포터스 ‘엔비 크리에이터스(NB Creators)’ 1기를 모집했다.

뉴발란스의 서포터즈 ‘엔비 크리에이터스’는 10~20대 각각 15명씩으로 구성돼 젊은 층과의 소통을 강화할 계획이다. 내년 2월까지 총 6개월간 공식 활동을 이어간다. 선발된 서포터스는 마케팅, 프로모션 기획과 트렌드 조사와 제품홍보 등에 참여할 예정이다. 마케팅·상품기획 실무자 강의도 준비돼 있다.

엔비 크리에이터스에게는 매월 활동비(월 5~20만원)와 뉴발란스 제품(월 25~30만원 상당), 뉴발란스 공식 행사에 참가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매월 우수 크리에이터스에게는 50만원 상품권과 최우수 크리에이터스에게는 장학금이 지원되는 등 혜택이 마련돼 있다.

국내 최대 슈즈 멀티 스토어 ABC마트도 지난달 ‘누오보 서포터스’ 3기를 모집했다. 이번에 모집하는 누오보 서포터스는 감각적인 사진과 글로 SNS를 즐기고, 개성 넘치는 20대 여성으로 구성됐다. 이들은 11월까지 약 3개월 동안 누오보의 아이콘으로 다양한 신상품을 소개하고 프로모션 캠페인을 주도적으로 이끌어 갈 예정이다.

누오보 서포터스 3기 전원에게는 신상 제품을 증정하고 브랜드 행사 시 우선 참여기회를 제공한다. 서포터스 활동 종료 후에는 해단식을 통해 서포터스 3기의 인증서와 우수활동 팀과 개인에게 상금 또는 상품권을 증정한다.

김보라 기자 bora6693@viva100.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