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팀 쿡 CEO 공식 커밍아웃...아이폰6 출시 시점에 왜?

조은애 기자
입력일 2014-10-31 11:17 수정일 2014-10-31 11:17 발행일 2014-10-31 99면
인쇄아이콘
애플, 새 제품·결제시스템.OS 공개
팀 쿡 애플 CEO가 30일(미국시각) 블룸버그비즈니스위크의 기고문에 자신이 동성애자임을 공식적으로 밝혔다. (연합)

팀 쿡 애플 최고경영자(CEO)는 30일(미국시각) 블룸버그비즈니스위크의 기고문에 자신이 동성애자임을 공식적으로 밝혔다. 그가 동성애자라는 사실은 이미 공공연히 알려진 사실이지만 스스로 이를 밝힌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팀 쿡은 기고문에 “나는 내 자신이 동성애자라는 사실이 자랑스러우며 신이 준 최고의 선물”이라며 “소수자라는 정체성 때문에 힘들기도 했지만 오히려 이 정체성이 나에게 무소와 같은 강인함을 줬다”라고 고백했다.

또 그는 “내가 커밍아웃을 한다고 해서 내 삶이 송두리째 바뀌지 않는다”며 “내 성정체성을 거부하지 않으며 살아왔지만 공개적으로 알리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라고 밝혔다.

팀 쿡이 동성애자라는 사실은 이전부터 공공연히 알려진 사실이었다. 실제로 그는 기고문에서 “내 성정체성에 대해 지금까지 감춰오지 않았고 내 주위의 여러 사람들에게는 밝힌 바 있다”며 “애플에서 일하는 수많은 동료들은 이미 내가 동성애자임을 알고 있다”고 언급했다. 그런 그가 이 시점에서 공식적인 커밍아웃을 한 이유는 아이폰6와 아이폰6플러스의 출시와 결코 무관치 않을 것이라는 추측이 제기된다.

아이폰6·아이폰6플러스에서 스티브 잡스가 생전 추구했던 ‘작은 화면’ 전략을 포기하고 ‘대화면 전략’으로 선회하는 등 애플의 올 하반기 신제품에서 새로운 이미지를 구축하려는 전략으로 보는 것이다.

애플은 올 하반기에 아이폰6·아이폰6플러스뿐 아니라 애플페이, 애플워치 등 다양한 신규 서비스와 제품을 다수 공개했다. 동성 결혼이 미국 내 핫이슈인 만큼 팀 쿡의 공식 커밍아웃이 애플에게 신의 한 수가 될 것인지는 지켜볼 있이다.

조은애 기자 sincerely.cho@viva100.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