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화면 보면서 뇌 지도 완성해요"

조은애 기자
입력일 2014-10-12 15:56 수정일 2014-10-12 18:10 발행일 2014-10-13 8면
인쇄아이콘
KT 아이와이어 한글판 출시
EyeWire1
KT는 뇌의 지도(커넥톰, Connectome)를 완성해 가는 시민 참여 게임 ‘아이와이어(EyeWire)’의 활성화를 위해 아이와이어 한글판을 런칭하고, 내국인을 위한 아이와이어 전용 홈페이지 오픈과 함께 전 국민 참여 이벤트를 개최한다. (사진제공=KT)

KT(대표 황창규)는 뇌 지도(커넥톰, Connectome)를 완성해가는 시민 참여 게임 ‘아이와이어(EyeWire)’의 활성화를 위해 아이와이어 한글판을 출시하고 내국인을 위한 아이와이어 전용 홈페이지 오픈과 함께 전 국민 참여 이벤트를 개최한다고 12일 밝혔다.

아이와이어는 뇌와 연결된 뉴런들의 연결상태를 알기 위해 2D 사진들을 토대로 3D 형태의 연결상태를 재구성한 시민 참여 게임이다. 시각과 관련된 망막 뉴런과 뇌의 작동원리를 파악하기 위한 ‘망막 뇌 지도’를 그려가는 것이 목표다. 2012년에 처음 나온 이후 현재까지 망막의 신경세포 348개 중 95개의 구조가 밝혀졌다.

KT는 지난 8월 세계적인 뇌 연구 권위자 세바스찬승 프린스턴대학교 교수와 협력 조인식을 갖고 뇌 지도 완성을 앞당기는 데 적극 지원한 바 있다.

아이와이어 게임을 하려면 3D 구현이 가능한 ‘크롬(Chrome)’ 웹브라우저를 통해 아이와이어 게임 사이트에 접속해야 하며 웹브라우저 언어 설정이 한국어로 돼 있으면 자동으로 한글 게임이 실행된다.

또 KT는 뇌 지도 프로젝트와 아이와이어 게임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아이와이어 안내 홈페이지를 오픈해 아이와이어 소개와 참여방법, 이벤트, 자주하는 질문 등을 알기 쉽게 설명했다고 밝혔다.

아이와이어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지난 10일부터 텔레비전(TV) 광고를 새롭게 선보였으며 오는 20일부터 다음 달 30일까지 총 6주 동안 게임 대전을 통해 응모한 약 400명에게 총 4000만원의 경품 혜택을 제공하는 이벤트도 진행한다.

게임 대전은 1인 참가 개인전과 2~4인 단체전으로 진행되며 기존 아이와이어 유저를 포함해 모든 사람들에게 열려있다. 아이와이어 홈페이지에 자신의 아이와이어 계정(ID)를 등록한 후 대회 기간에 게임을 진행하고 1주 단위로 게임 누적 점수에 따라 경품 이벤트에 응모하면 된다.

대회 기간 전체 누적 점수가 1위인 개인 및 단체 참여자에게는 각각 미국 프린스턴대학교 아이와이어 연구소와 매사추세츠공과대학교(MIT), 하버드대학교 등을 탐방할 수 있는 기회를 포함해 미국 여행 상품권을 제공한다. 매주 주간 점수가 높은 참여자가에는 BMW 미니 바이크, 이노디자인 블루투스 스피터, 아이패드 미니 등 경품을 제공한다.

조은애 기자 sincerely.cho@viva100.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