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IT소식] 에픽게임즈 '트윈모션 2023.2' 출시 外 업스테이지·라온시큐어 등

박준영 기자
입력일 2023-10-25 16:21 수정일 2023-10-25 16:21 발행일 2023-10-25 99면
인쇄아이콘
글로벌 기업 에픽게임즈가 리얼타입 몰입형 3D 시각화 솔루션 ‘트윈모션’에 다양한 신규 기능 및 개선 사항을 추가한 ‘트윈모션 2023.2’를 출시했습니다.

이와 함께 AI 스타트업 업스테이지가 국내 1위 생명보험사 삼성생명에 공급한 금융 특화 AI 광학문자인식(OCR) 솔루션은 높은 정확도를 달성했고, IT 보안·인증 기업 라온시큐어는 키세스, 퓨처모어와 업무협약(MOU)을 맺고 ‘옴니원 디지털 ID’로 ISIC 국제 학생증을 발급 및 운영하는데 뜻을 모았다는 자료를 보내왔습니다. 25일 IT 업계 새 소식들을 모아 봤습니다.

◇ 사실적인 경험 제작 기능 제공… 에픽게임즈, ‘트윈모션 2023.2’ 출시
에픽게임즈 '트윈모션 2023.2' 출시
(이미지제공=에픽게임즈)
에픽게임즈의 한국법인 에픽게임즈 코리아는 트윈모션 2023.2를 출시했다고 25일 발표했다.

트윈모션은 건축, 자동차 & 운송, 패션, 제품 디자인 등 다양한 분야를 위한 고퀄리티 시각화를 쉽고 빠르게 제작할 수 있는 강력한 리얼타임 몰입형 3D 시각화 솔루션으로, 직관적인 아이콘 기반의 쉬운 UI를 통해 전문가는 물론 초보자도 손쉽게 사용이 가능하다.

이번에 출시된 트윈모션 2023.2에는 △루멘 리얼타임 GI △애니메이션 파일 임포트(얼리 액세스) △어도비 서브스탠스 3D 머티리얼 지원 △자동차 화이트 스튜디오 템플릿 △향상된 씬 제작 등의 주요 기능 및 개선 사항과 함께 다양한 기능이 추가됐다.

트윈모션은 학생이나 교육자 또는 비상업적인 프로젝트에는 무료로 사용이 가능하며, 지난 12개월 이내에 트윈모션을 구매한 사용자는 에픽게임즈 런처에서 트윈모션 2023.2 상업용 에디션을 무료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

◇ 업스테이지 AI OCR 솔루션 ‘다큐먼트 AI’, 보험업계 문서 자동화 실현 평가
업스테이지 AI OCR 솔루션 '다큐먼트 AI'
(이미지제공=업스테이지)
업스테이지는 지난 4월 삼성생명에 공급한 자사의 대표 AI OCR 솔루션 ‘다큐먼트 AI’의 문서 인식률이 평균 95점 이상의 높은 정확도를 달성했다고 25일 밝혔다.

업스테이지와 삼성생명은 진료비 영수증 등 보험청구 서류 7종 문서를 대상으로 OCR 인식률을 검증, 평균 95%에 달하는 정확도를 추출하며 당초 목표치 90%를 훌쩍 뛰어넘었다.

OCR은 이미지 내 문자를 텍스트 데이터로 추출하는 AI 기술이다. 이미지의 형태에 따라 난이도가 달라지며, 그중 보험 서류 처리는 최고 난이도로 꼽힌다. 진료비 영수증의 경우 병원마다 문서 양식이 천차만별이고, 손글씨 등 비정형 데이터가 많이 포함돼 고난도의 인식 기술이 요구된다.

이러한 이유로 통상 80점대에 수렴하는 타사 OCR 모델은 대부분 문서에 사람의 검수가 필요하다. 하지만 삼성생명과의 테스트에서 90점 중후반대를 기록한 업스테이지 모델의 경우 실제 사람의 수정이 필요한 항목은 4% 내외에 불과, 상당 부분 자동화가 가능한 수준임을 실증했다.

높은 점수에는 모델의 범용성도 주효했다. 다큐먼트 AI는 사전학습 모델을 기반으로 신규 데이터만 추가로 학습하면 다양한 형태의 문서를 처리할 수 있다. 업스테이지는 이번 삼성생명과의 협업에서 약제비 영수증 항목에서만 삼성생명 데이터를 활용하고, 나머지 6종 문서는 기본 모델만 구동해 평균 95% 이상의 인식률을 기록했다.

또한, 기울어진 각도나 구겨짐, 음영 등이 있는 이미지도 정확히 인식하며 주목을 받았다. 최근에는 스마트폰으로 촬영한 문서 처리 수요가 늘어나고 있어, 다양한 실생활 환경에서 촬영한 고화질 이미지 내 텍스트도 정확하게 뽑아내는 업스테이지 기술력이 더욱 돋보였다는 평가다.

이번 삼성생명과의 협업으로 업스테이지는 고난도로 꼽히는 보험 도메인에서 자동화 성공 사례를 세웠다. 앞으로 은행 등 범금융권은 물론, 무역, 유통, 교육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도 손쉽게 AI OCR을 도입해 업무 자동화를 구현할 수 있다는 점을 방증했다고 회사 측은 강조했다.

앞으로 업스테이지는 삼성생명과 협력을 강화하고 보험 청구 문서 확장 등 OCR 적용 영역을 더욱 넓혀나갈 예정이다. 이미 삼성생명, 한화생명 등 금융권은 물론 포스코홀딩스, 삼성SDS, HD현대글로벌서비스 등 다양한 산업 군에서 업스테이지 다큐먼트 AI를 도입하고 있다.

김성훈 업스테이지 대표는 “세계적인 수준의 업스테이지 AI OCR 기술력을 국내 1위 생명보험사인 삼성생명과의 협업에서 인정받아 기쁘다”며 “앞으로 업스테이지는 금융뿐 아니라 다양한 도메인에 특화된 AI 솔루션으로 기업들의 디지털 전환을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 라온시큐어, 키세스·퓨쳐앤모어와 MOU… ‘옴니원 디지털 ID’로 ISIC 국제 학생증 DID 발급 추진
옴니원 디지털 ID 국제학생증 공동사업 MOU
김두순 키세스 대표(왼쪽부터), 정현철 라온시큐어 사장, 정지선 퓨처앤모어 대표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라온시큐어)
라온시큐어는 옴니원 디지털 ID 기반의 ISIC IDs 발급을 위한 공동 사업에 협업하기로 ISIC Association의 한국대표부 ‘키세스’, 대학교 학사 시스템 운영사 ‘퓨쳐앤모어’와 3자간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5일 밝혔다.

3사는 국내 학생, 교사, 청소년을 대상으로 전 세계 114개국과 연계한 ISIC IDs의 각종 할인 및 제휴 혜택을 손쉽게 이용하도록 옴니원 디지털 ID로 ISIC 국제 학생증을 발급 및 운영하는데 뜻을 모았다.

옴니원 디지털 ID는 대학, 기업, 공공기관을 비롯해 다양한 단체들이 자체 증명서 발급 시스템 구축 없이 계정 생성만으로 각종 디지털 증명서 모바일 발급 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기반 디지털 증명서 발급 플랫폼이다.

라온시큐어는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ISIC 국제 학생증 △ITIC 국제 교사증 △IYTC 국제 청소년증을 포괄하는 ‘모바일 ISIC IDs’ 발급을 위한 블록체인 기반 신원 인증 기술을 지원할 계획이다.

키세스는 ISIC IDs 이용자 서비스 증대를 목적으로 국내 제휴 학교 및 제휴 은행에 관련 내용을 안내하고 블록체인 신원인증을 순차적으로 도입하는 한편, 퓨처앤모어와 함께 국내 학생, 교사를 위한 저변 확대를 도모한다. 또한, 옴니원 디지털 ID 기반의 모바일 ISIC IDs 이용자 서비스 확대를 위해 세계 114개국의 글로벌 파트너들과 협약된 할인 혜택 제휴 사업을 공동 진행한다.

정현철 라온시큐어 사장은 “보안 솔루션 리더에서 나아가 인증 플랫폼 분야 입지를 탄탄히 하고 있는 라온시큐어는 국내 디지털 ID 역량을 글로벌 무대에서도 펼쳐나갈 것”이라며 “그 중심에는 어느 단체든 블록체인 신원인증 기반 디지털 증명서 발급 서비스를 쉽고 안전하게 구현할 수 있는 옴니원 디지털 ID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박준영 기자 pjy60@viva100.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