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피닉, 'DUPEX KOREA 2023'서 AI 기업 정보 구축 서비스 공개

박준영 기자
입력일 2023-10-17 14:43 수정일 2023-10-17 14:44 발행일 2023-10-17 99면
인쇄아이콘
국방 정보 AI 서비스 '루비' 체험존 현장
에이아이-피디아 기반 국방 정보 AI 서비스 ‘루비’ 체험존 현장. (사진제공=인피닉)

AI 플랫폼 전문기업 인피닉은 오는 22일까지 6일간 서울공항에서 열리는 ‘DUPEX KOREA 2023’에서 기업 정보 구축 서비스 ‘에이아이-피디아’의 베타버전을 첫 공개한다고 17일 밝혔다.

에이아이-피디아는 AI 기술로 파편화된 기업 내 다양한 정보를 스스로 학습해 업무에 필요한 최적의 답변을 제공하는 거대언어모델(LLM) 형태의 기업 AI 서비스다.

에이아이-피디아는 기업 내부에 흩어져 있는 다양한 형태의 정보를 수집과 전 처리, 학습, 배포 등 모든 과정을 자동화해 구축한다. 계획 수립부터 시나리오 설계, 서비스 개발, 배포까지 1개월 이내 도입이 가능하다.

최초 도입 이후 배포된 서비스의 평가와 분석, 개선 등 6개월 이내 고도화까지 완료할 수 있어 단기간에 기업의 환경에 맞는 서비스를 적용할 수 있다. 학습이 완료된 서비스는 몇 개의 명령어로 기업 내 필요한 정보를 쉽게 찾고 제안서나 품의서와 같은 문서 작성도 한다.

에이아이-피디아와 유사한 타사의 기업용 맞춤형 AI 서비스들은 ‘챗GPT’와 같은 오픈 AI를 활용해 개발하는 반면, 에이아이-피디아는 인피닉의 자체 플랫폼으로 기업 내부에 설치한다. 때문에 기업 정보의 외부 유출을 제어할 수 있어 민감한 정보도 철저하게 보안이 가능하다.

인피닉은 이번 공개에 앞서 에이아이-피디아로 사내 메신저 연동 서비스를 구축해 검증을 완료했다. 기업 내부의 데이터를 학습시켜 최적화된 정보를 생성해 메신저로 묻고 답변할 수 있도록 자체 개발해 사용 중이다.

또한, 지난 9월 해군에서 주최한 ‘네이비 시 고스트 발전 콘퍼런스’에서도 해군 전용 대형 언어 모델 ‘챗고스트’를 소개했다. 챗고스트는 에이아이-피디아로 단기간 동안 콘퍼런스의 정보 데이터를 수집하고 자동으로 학습시켜 현장에서 콘퍼런스 관련 질문에 대한 최적의 답변을 제공해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박준형 인피닉 대표는 “에이아이-피디아는 단순 업무부터 분석이 필요한 업무까지 시간을 절약하고 통찰력까지 제시하는 기업 맞춤형 AI 서비스이기 때문에 업무 효율을 획기적으로 높일 수 있다”며 “군부터 기업까지 다양한 환경에서 유연하게 적용될 수 있는 인공지능 솔루션 개발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인피닉은 대한민국 전력지원체계 전시회(DUPEX KOREA 2023)에 참가해 에이아이-피디아를 기반으로 개발한 국방 정보 제공 AI 서비스 ‘루비’를 체험하는 체험 공간을 운영한다. 루비는 국방 관련 데이터를 학습한 데모 버전으로 음성으로 군 관련 질문을 하고 답변받을 수 있다.

박준영 기자 pjy60@viva100.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