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천시 승강기 사고 대응 합동훈련 실시

이승식 기자
입력일 2019-08-31 09:18 수정일 2019-08-31 09:18 발행일 2019-08-31 99면
인쇄아이콘
공공-민간 승강기 관리주체, 시민 150여명 참관
승강기사고

경기도 과천시(시장 김종천)는 30일 시청사 대강당과 시의회 로비 등에서 승강기 안전교육 및 사고 대응 훈련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날 훈련은 승강기 사고 발생 시 관계 기관의 유기적인 협력을 통해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인명을 구조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었다.

훈련에는 과천시와 한국승강기안전공단 안양지사, 과천소방서, 승강기 유지관리업체 등이 참여, 공공-민간 승강기 관리주체를 비롯한 시민 150여명도 이날 훈련을 참관했다.

주요 훈련 내용은 갑자기 멈춘 승강기에 갇힘 사고 상황을 연출, 승객을 안전하게 구출하기 위한 각 기관별 대응 방법을 선보이는 것으로 진행되었다.

탑승객이 비상통화 장치를 통해 관리주체에게 사고 신고를 하면 관리주체가 119구조대와 승강기 유지관리업체에게 상황을 전파하여 안전하게 탑승객 구조가 이뤄졌다.

한국승강기안전공단 안양지사는 시민들을 대상으로 승강기 사고사례를 전달하며 올바른 승강기 이용법, 사고 예방법, 사고 발생 시 승객의 행동 요령에 대한 교육을 실시했다.

이날 훈련을 참관한 한 시민은 “실제 상황처럼 연출된 훈련에서 각 기관 담당자가 유기적이고 신속하게 움직이는 모습을 보니 안심이 된다며 승강기 이용에 있어서도 주의를 기울여 올바르게 이용해야겠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한편 과천시는 이날 훈련 영상을 관내 초등학교 및 중학교에 공유하여 안전 교육 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과천 = 이승식 기자 thankslee57@viva100.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