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레르기 비염, 면역치료를 통한 효율적인 관리해야

김현정 기자
입력일 2017-12-19 14:10 수정일 2017-12-20 16:27 발행일 2017-12-19 99면
인쇄아이콘
41

요즘과 같은 겨울철에는 실내와 실외의 온도 차이 및 체내 면역력 저하로 인해 다양한 호흡기 질환 및 알레르기 비염 환자들이 급증하는 시기이다. 특히 알레르기 비염을 앓고 있는 환자들에게는 겨울은 고통의 계절이라고 할 수 있다.

외부 이물질이 우리 몸에 침투하면 면역반응이 일어나는 데, 이러한 면역체계 혼란으로 지나친 과민반응과 신체 변화를 일으키게 되는 경우를 알레르기라고 한다.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알레르겐으로는 집 먼지 진드기, 꽃가루, 애완동물의 털, 곰팡이, 미세먼지 등이 있으며 대표적 증상으로는 알레르기 비염, 아토피 피부염, 알레르기 천식 등이 있다.

그 중 알레르기 비염은 코막힘, 재채기, 콧물 등을 동반하며 감기 증상과 유사해 빠른 대처를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기후 변화와 스트레스 등에 민감하며, 장기간 방치할 경우 만성 비염으로 악화될 수 있다.

이러한 알레르기 비염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실내 청결 유지하는 것이 좋으며 찬바람, 담배 연기, 미세 먼지 등에 노출되지 않도록 외출 시 마스크 착용하는 것이 좋다.

알레르기 비염의 치료 방법으로는 알레르기 과민 반응을 일으키는 원인을 제거하는 환경요법, 약물요법, 면역요법 등이 있는데, 대구 수성구에 위치한 참이비인후과에서는 백신 라이스의 도입을 통한 알레르기 면역치료를 시행, 알레르기성 비염의 증상 개선에 도움을 주고 있다.

알레르기 치료 백신 라이스는 정제를 혀 밑에 두어 약 2분간 녹을 때까지 삼키지 않고 유지하는 간단한 복용 면역치료로 일반 알레르기 비염 주사 면역치료 요법과 달리 치료 과정에서 고통이 적고 안정성이 보다 높다.

한편, 대구 참이비인후과 박훈 원장은 “환자의 비염 증상에 따른 알맞은 치료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전했으며, “최근에 개발된 라이스 면역치료는 복용과 휴대가 간편하여 효율적인 치료가 가능해 알레르기 비염 관리를 보다 편하게 도와주고 있다”고 덧붙였다.

김현정 기자  press@viva100.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