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카카오, 모바일 블로그 ‘플레인’ 베타 서비스 시작

박시형 기자
입력일 2015-04-21 11:25 수정일 2015-04-21 11:25 발행일 2015-04-21 99면
인쇄아이콘

다음카카오가 21일 라이프스타일에 맞춘 모바일 블로그 ‘플레인’ 베타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전보경 다음카카오 플레인서비스 총괄은 “플레인은 모바일 환경에 최적화된 서비스며 형식에 구애받지 않는 자유로운 포스팅 방식으로 누구나 쉽고 간편하게 블로그를 운영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다음카카오_참고자료2] 쉽고 간편한 플레인 포스팅 예시
모바일 블로그 ‘플레인’ 포스팅 과정 (사진제공=다음카카오)

플레인은 간편한 제작툴을 제공하고 하나의 글에 텍스트, 이미지, 링크, 영상 등 다양한 소스를 동시에 활용할 수 있으며 최대 30장의 사진을 올릴 수 있다.

돋보기 아이콘의 콘텐츠 검색 기능을 이용하면 다음 포털 이미지나 인기 유튜브 동영상을 빠르게 불러와 포스팅할 수 있다.

플레인 블로그의 핵심 기능 중 하나는 편리한 정보 검색 툴이다.

‘찾아보기’ 화면의 검색창에 태그, 글, 사람 등 다양한 분야의 관심 키워드를 입력하면 해당 키워드가 포함된 유용한 정보를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다.

특히 이용자별 맞춤화된 추천 태그를 활용하면 비슷한 취향을 가진 플레인을 손쉽게 찾을 수 있다.

자주 방문하는 플레인은 즐겨보기로 설정을 해놓으면 자유롭게 관심 플레인을 오가며 정보를 교류할 수 있다.

별도의 친구 신청이나 수락 과정 없이 즐겨보기로 설정된 플레인 친구들의 소식을 한 자리에 모아볼 수 있다.

플레인 이용자간 원활한 소통과 공유 기능도 눈에 띈다.

플레인에서 발견한 좋은 포스팅에 하트 아이콘을 터치해 느낌을 표현할 수 있고 덧글을 통해 다양한 의견을 주고받을 수 있다.

또한 개별 포스팅마다 연관글을 추천해줌으로써 이용자가 계속해서 관심 분야의 콘텐츠를 발견할 수 있도록 돕는다.

마음에 드는 포스팅은 내플레인을 비롯해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등 주요 SNS로도 공유할 수 있다.

플레인은 안드로이드 버전으로 우선 출시되며 iOS버전도 곧이어 선보일 예정이다.

다음카카오 관계자는 베타 서비스 기간 동안 이용자들의 의견을 적극 수렴해 올 하반기 완성도를 높인 정식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이라고 전했다.

플레인 서비스 오픈을 기념하는 경품 이벤트가 진행되며 오는 30일까지 총 100명을 추첨해 무인양품 상품 3종으로 구성된 선물박스를 증정한다.

플레인 가입 후 첫 포스팅에 “#1ST플레인” 해시태그를 달면 이벤트에 자동 응모되며 당첨 결과는 플레인 앱 공지사항과 홈페이지를 통해 공지된다.

플레인 서비스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서비스 소개 페이지(plain.kakao.com)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박시형 기자 luticek@viva100.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