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돼요" 아쉽다면… 김영희 '앙대요' 움짤로 표현하자!

조은애 기자
입력일 2014-10-13 16:19 수정일 2014-10-13 19:37 발행일 2014-10-14 16면
인쇄아이콘
[Joy & 남녀노소] '리프시'의 GIF 키보드<BR>'움직이는 짤방'…강한 전달력·재미
25

iOS 8이 등장하면서 바뀐 점 중 하나는 키보드를 추가하거나 마음대로 꾸밀 수 있게 됐다는 점이다. 그래서 천지인 한글 키보드나 기존 키보드에 색을 입히거나 다양한 디자인으로 튜닝 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앱) 등이 등장하기도 했다. ‘움직이는 짤방(움짤)’만 전용으로 보낼 수 있는 ‘GIF 키보드(GIF Keyboard)’도 이 중 하나다. 

미국의 리프시사(Riffsy Inc.)는 최근 GIF 키보드를 애플 앱스토어에서 서비스를 시작했다. 한국어를 비롯해 영어, 프랑스어, 독일어 등 총 8개국 언어로 서비스한다. 앱에 저장된 다양한 종류별 ‘움짤’을 선택해서 메시지로 보내는 것은 물론 인터넷상의 움짤을 가져와 보내는 것도 가능하다.

움짤은 ‘움직이는 짤방’의 줄임말로 드라마나 뮤직비디오의 주요 장면을 캡쳐해 이미지레디나 GIF 등으로 만들어 특정 구간만 반복해서 재생하는 짧은 영상 파일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연예인이 생방송 중에 실수하는 장면이나 과장해서 놀라는 장면, 동물들의 귀여운 행동 등이 대표적인 움짤이다. 움짤은 영상의 특정 장면을 강조해 유쾌하다는 장점 때문에 많은 누리꾼들은 글로 자신의 상태 등을 묘사하기보다 움짤 하나로 더 강한 전달력과 재미를 제공한다.

아이폰 유저 중 iOS 8 운영체제를 사용하는 사람들은 GIF 키보드를 사용하면 메시지나 이메일, 트위터, 왓츠앱(WhatsApp) 등에서 움짤을 전송할 수 있게 됐다. 카카오톡 등 국내 사회적관계망서비스(SNS)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

키보드에서 사용을 하려면 몇 가지 절차를 거쳐야 한다. 앱을 다운로드 받아 실행시키면 사용법에 대한 간단한 안내사항을 볼 수 있다. 우선, 리프시의 알림 활성화를 하겠냐고 묻는 창에 ‘예’를 누른 뒤 키보드 설치에 들어간다. 아이폰의 ‘설정>일반>키보드’에 들어가 가장 상단에 있는 키보드 버튼으로 들어간다. 하단에 ‘새로운 키보드 추가’를 눌러서 ‘Riffsy Keyboard’를 누르고 ‘전체 액세스 허용’을 클릭하면 키보드 설치가 완료된다.

이제 메시지앱을 켜고 키보드 하단의 지구본 버튼을 길게 눌러보자. ‘Riffsy GIF Keyboard’라는 키보드를 선택하면 주제에 따른 다양한 움짤들이 키보드 창에 뜨게 된다. 주제에 맞는 움짤을 선택하면 자동으로 복사가 되고 메시지 창에 붙여 넣으면 전송이 된다. 음성이 담긴 움짤도 전송이 가능하다. 계속 보관하고 싶은 움짤이 있다면 길게 눌러서 ‘카메라롤에 저장하기’를 누르면 된다.

미국에서 만든 앱이라 영어권 유머만 있다고 좌절하지 않아도 된다. 스마트폰으로 인터넷을 서핑하다가 마음에 드는 움짤이 있으면 저장해서 사용할 수도 있다. 사파리 하단 가운데에 있는 ‘보내기’ 버튼을 눌러 ‘더 보기’를 클릭해 ‘Riffsy Share Extension’을 활성화시키면 앞으로 원하는 움짤을 보고 있는 상태에서 앞서 활성화시킨 버튼을 클릭만 하면 GIF 키보드에 저장할 수 있다.

조은애 기자 sincerely.cho@viva100.com

Joy & 남녀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