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에 지도 정보 필요하다면…다음 API 사이트로 오라

조은애 기자
입력일 2014-09-23 14:21 수정일 2014-09-23 14:44 발행일 2014-09-23 99면
인쇄아이콘
초보 개발자도 쉽게, 즉시 적용 가능한 50여 예제 제공
다음_지도API_사이트_PC

다음커뮤니케이션(대표 최세훈)은 개발자들의 편의를 위해 지도 서비스를 오픈 API 사이트를 열었다고 23일 밝혔다.

웹페이지나 애플리케이션에 지도 정보를 넣고 싶을 때 다음의 오픈소스 지도 API를 이용하면 되는 것이다. 다음개발자네트워크에서 API키를 발급받으면 누구나 무료로 이용 가능하다.

지도 API 사용률은 50% 수준이다. 다음은 지도 정보에 대한 요구가 높은 만큼 지도 API를 사용하는 데 있어 불편함이 없도록 쉬운 접근과 다양한 샘플 제공에 방점을 두고 지도 API 사이트를 기획했다. 실제 개발자 입장에서 다음 지도 API 사용에 어려움은 없는지 짚어보고 지도 API가 적용된 웹페이지와 모바일 앱들을 분석해 활용도 높은 사례를 추렸다.

다음은 웹, 안드로이드, iOS 버전으로 구분해 지도 API를 제공하고 있다. 초보 개발자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개발 환경 설정부터 API 키를 이용해 코드를 작성하는 방법까지 상세하게 작성했다.

50개 이상의 지도 API 활용 샘플을 제시하고 ‘직접해보기’ 기능을 이용해 실제로 구현되는 모습을 미리 볼 수도 있다. 모바일 버전의 경우 직접 기기에 설치해서 확인할 수 있는 샘플 프로젝트를 제공한다.

다음은 최근 지도 API에 지형도, 자전거 지도, 실시간 교통지도 등 주제별 지도 기능을 추가했다. 올해 안에 장소 또는 주소 검색 기능을 강화해 활용도를 높일 계획이다.

조은애 기자 sincerely.cho@viva100.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