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WS, 생성형 AI 기반 어시스턴트 '아마존 Q' 발표

박준영 기자
입력일 2023-11-29 09:33 수정일 2023-11-29 09:41 발행일 2023-11-29 99면
인쇄아이콘
AWS

아마존웹서비스(AWS)는 업무용으로 특별히 설계돼 고객의 비즈니스에 맞춤화할 수 있는 새로운 유형의 생성형 인공지능(AI) 기반 어시스턴트 ‘아마존 Q’를 29일 발표했다.

고객은 아마존 Q를 사용해 긴급한 질문에 대한 관련성 높은 답변을 신속하게 얻고 콘텐츠를 생성하며 고객의 정보 저장소·코드·엔터프라이즈 시스템에 기반한 조치를 취할 수 있다.

아마존 Q는 직원에게 정보와 조언을 제공해 업무를 간소화하고 의사결정과 문제 해결을 가속화하며 업무에서의 창의성과 혁신을 촉진하는 데 도움을 준다.

기업 고객의 엄격한 요구사항을 충족하도록 설계된 아마존 Q는 기존 신원과 역할, 권한에 따라 각 개별 사용자에게 맞게 맞춤형 상호작용을 제공할 수 있다. 또한, 아마존 Q는 비즈니스 고객의 콘텐츠를 기반 모델 학습을 위해 사용하지 않는다.

아마존 Q는 AWS를 기반으로 구축하고 내부적으로 작업하며 비즈니스 인텔리전스(BI) 관리와 고객 센터 관리, 공급망 관리를 위해 AWS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는 고객에게 생성형 AI 기반의 지원을 제공해 모든 규모와 산업의 조직이 생성형 AI를 안전하게 사용하도록 지원한다.

아마존 Q는 현재 프리뷰 버전으로 사용할 수 있다. ‘아마존 커넥트’를 위한 아마존 Q는 현재 사용 가능하며, ‘AWS 서플라이 체인’용 아마존 Q는 곧 출시될 예정이다.

스와미 시바수브라마니안 AWS 데이터 및 AI 부문 부사장은 “아마존 Q는 복잡하고 비싼 기술을 규모와 기술력에 관계없이 모든 고객이 이용하도록 노력해 왔던 AWS의 역사에 기반을 두며, 처음부터 데이터 우선 접근 방식과 엔터프라이즈급 보안 및 개인정보 보호를 기본 내장한다”며 “고객이 작업하는 모든 곳에 생성형 AI를 제공함으로써 아마존 Q는 모든 조직에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준다”고 말했다.

박준영 기자 pjy60@viva100.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