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초유의 행정 전산망 먹통 사태…尹 대통령 사과해야”

권새나 기자
입력일 2023-11-18 17:05 수정일 2023-11-18 18:13 발행일 2023-11-18 99면
인쇄아이콘
“尹 정부, ‘한심하다’는 말도 아까워…이상민 행안장관 경질해야”
전국 지자체 행정 전산망 장애 발생<YONHAP NO-2414>
전국 지방자치단체 행정 전산망에 장애가 발생한 17일 오전 서울의 한 구청 종합민원실에서 직원이 민원인에게 네트워크 장애로 인한 무인민원발급기 사용 불가함을 설명하고 있다. (연합)

더불어민주당은 18일 국가정보 시스템 서비스 장애로 공공기관의 대국민 민원 서비스가 중단된 사태를 두고 “초유의 먹통 사태에 윤석열 정부는 제대로 할 줄 아는 일이 하나라도 있나”라고 말했다.

강선우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국회 브리핑에서 “막대한 불편과 피해가 발생했지만, 지금까지 행정안전부는 구체적인 원인조차 찾지 못하고 헤매고 있다”며 이같이 비판했다.

이어 강 대변인은 “가장 큰 문제는 이런 사태에 대비한 준비가 없었다는 것”이라며 “심지어 정부 행정 전산망이 먹통이 돼 대국민 민원 서비스가 중단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불과 5개월 전 4세대 교육행정 정보 시스템이 개통 첫날부터 먹통이 됐고 차세대 사회보장 정보 시스템은 아직도 오류가 지속되고 있다”고 언급했다.

강 대변인은 “‘복구될 때까지 기다리라’는 무능의 극치를 보여준 윤석열 정부에 ‘한심하다’는 말도 아깝다”며 “윤 대통령은 당장 대국민 사과를 하고 이상민 행안부 장관을 즉각 경질하라”고 촉구했다.

권새나 기자 saena@viva100.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