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권 공동 ESG 플랫폼 오픈...국내외 정보 한 곳에

박성민 기자
입력일 2022-02-25 09:25 수정일 2022-02-25 09:28 발행일 2022-02-25 99면
인쇄아이콘
1. 메인화면
ESG파이낸스 메인화면/사진=은행연합회

은행연합회와 금융투자협회, 생명보험협회, 손해보험협회, 여신금융협회 등 5개 금융협회는 25일 국내 금융사의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환경 조성 지원을 위해 관련 정보를 집중·공유하는 금융권 공동 ESG금융 플랫폼 ‘ESG 파이낸스 허브’를 오픈했다고 밝혔다.

ESG 파이낸스 허브는 △가이드라인 △연구자료 △ESG소식 △ESG활동 △플랫폼 소개 등 5개 대 메뉴와 17개 세부메뉴로 구성돼 있다. ESG금융과 관련한 국내 및 해외 가이드라인, 연구자료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금융사 간 ESG 추진 현황을 공유할 수 있는 소통채널을 제공한다.

ESG 파이낸스 허브는 국내외에 산재돼 있는 ESG금융 관련 정보를 집적해 적시성 있고 체계적으로 전달하는 지식 허브로, 다양한 문헌에 대한 요약정보와 링크를 제공하고 해외 자료의 경우 제목 및 요약정보에 대한 국문번역을 제공함으로써 자료 접근성 및 이해도를 높였다.

또 정보의 체계적 분류 및 사용자 편의를 위해 ESG, 금융, 지역 태그 정보를 분류해 키워드 검색 등 검색 기능을 강화했다. 특히 동일한 ESG 태그로 분류된 관련 정보를 링크로 제공함으로써 정보 간 연계성을 강화했다.

은행연합회 관계자는 “ESG 파이낸스 허브는 ESG금융 관련 정보에 쉽고 빠르게 접근할 수 있는 지식 허브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국내 금융권의 ESG 경영 환경 조성 및 ESG금융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박성민 기자 smpark@viva100.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