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커뮤니케이션즈-부천도시공사, 인공지능(AI) 챗봇 서비스 구축 위한 업무협약 체결식 진행

오수정 기자
입력일 2019-08-13 14:25 수정일 2019-08-13 14:25 발행일 2019-08-14 99면
인쇄아이콘
인공지능(AI) 기반 민원 상담 챗봇 활용해 편리하게 민원서비스 제공
수정됨_1
사진1 = 협약식-좌측 부천도시공사 김동호 사장, 우측 윤커뮤니케이션즈 윤여주 대표

지난 6, 토탈 IT전문기업 윤커뮤니케이션즈(대표윤여주)가 부천도시공사(대표 김동오) '인공지능(AI) 챗봇서비스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식을 진행했다.

업무협약 체결식은 부천도시공사 김동오 사장과 윤커뮤니케이션윤여주 대표이사, 솔루게이트 민성태 대표이사 등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인공지능(AI) 챗봇 서비스 구축’의 효율적 업무 수행을 위해 진행됐다.

이번 협약은 윤커뮤니케이션즈의 인공지능(AI) 기반 민원 상담 챗봇 플랫폼인 ‘윤컴즈 챗봇’을 활용해 부천도시공사 전용 민원 상담 개발과 서비스 제공등의 공동 사업을 수행한다는 내용으로 체결됐다. 공동 업무협약을 통해 부천도시공사 전용 챗봇서비스 '베스트봇'이 임배디드 솔루션 형태로 부천도시공사 시스템에 탑재될예정이다.

부천도시공사에서는 직원들이 단순하고 반복적인 질문, 일회성 처리 업무 문의를 처리하는 경우가 많았다. 홈페이지나 업무가이드에도 안내되어 있지만 이 보다 직접 문의하는 것이 시민들에게 간편하게 느껴졌기 때문이다. 하지만이와 같은 처리 방식은 근무시간 외에는 서비스 제공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었다.

오는 9월 정식서비스로 오픈될 가칭 ‘베스트봇’은 이러한 단점을 개선해줄 시스템이다. '베스트봇'을 통해 시민들은 시민이 부천시의 공영주차장의 위치, 요금, 거주자 우선 주차 신청, 주차요금 정산, 견인차량 검색 및 인수방법 안내 등의 주차민원을 365 24시간 이용할 수 있게 된다. 부천도시공사는 주차민원 서비스를 시작으로교통, 체육, 생활문화시설 등 부천도시공사의 업무 전 영역으로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이다.

수정됨_2

윤커뮤니케이션즈는 부천도시공사에 적용된 솔루션 ‘윤컴즈 챗봇’을이미 대한민국 대표 서비스인 ‘정부24’의 ‘민원 상담 안내톡’의 솔루션으로 제공한 바 있다. 기존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 안정적인 서비스로 시민과 민원담당자 모두에게 편의성을 크게 향샹시켜줄 것으로 기대된다.

윤커뮤니케이션즈 윤여주 대표는 "부천시 민원상담에 적용된 챗봇 솔루션은 업무 시간 이외에도 다양한 민원 상담이 가능하고 온라인 서비스와연계하여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다"면서 "인공지능챗봇 솔루션 도입을 시작으로 부천시가 시민중심의 스마트시티로 거듭나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오수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