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그라운드] 7년만의 다섯 번째 내한 ‘번더플로어’ 댄서들이 전하는 ‘나의 춤’

허미선 기자
입력일 2019-06-21 14:00 수정일 2019-06-21 14:00 발행일 2019-06-21 9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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할리 메드카프의 ‘번더플로어’ 내한 공연,  피타 로비와 파트너 제이슨 킬키슨 안무가 겸 예술감독으로 참여
왈츠, 퀵스텝, 삼바, 자이브, 탱고, 차차, 룸바 등 17개 볼룸·라틴댄스 장르로 꾸린 댄스 뮤지컬
마이클 잭슨 ‘Smooth Criminal’, 본 조비의 ‘할렐루야’, 샤키라의 ‘Hips Don’t Lie’ 익숙한 팝으로 무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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댄스 뮤지컬 ‘번더플로어’(사진제공=번더플로어코리아)

칼처럼 동작이 맞아 떨어지는가 하면 댄서 저마다의 자유로움도 공존한다. 절도감이 넘치는가 하면 물 흐르는 듯 자연스럽다. 날아갈 듯한 속도와 절도감은 착착 맞아떨어지는 파트너십과 호흡으로 안정감을 더한다.

19일 서울 강남구 일지아트홀에서 열린 댄스뮤지컬 ‘번더플로어’(7월 2~14일 예술의전당 CJ토월) 쇼케이스는 그야 말로 열정적인 ‘볼룸댄스의 향연’이었다. ‘번더플로어’는 1997년 세계적인 제작자 할리 메드카프(Harley Medcalf)가 엘튼 존의 50세 생일파티에 참석한 600여명의 VIP를 위한 댄스공연을 보고 매료돼 기획해 1999년 처음 선보였다.

 

왈츠(Waltz), 큅스텝(Quickstep), 삼바(Samba), 자이브(Jive), 탱고(Tango), 폭스트로트(Foxtrot), 차차(Cha Cha), 룸바(Rumba) 등 중세 유럽 왕실의 사교댄스에서 시작된 볼룸댄스(Ballroom Dance) 17개 장르를 바탕으로 현대화하고 스토리텔링을 가미한 작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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댄스 뮤지컬 ‘번더플로어’(사진제공=번더플로어코리아)

1980~90년대 볼룸·라틴댄스 챔피언이자 ‘춤의 여왕’으로 군림하던 피타 로비(Peta Roby)와 그의 파트너 제이슨 킬키슨(Jason Gilkison) 안무가 겸 예술감독의 진두지휘 아래 시대를 반영한 음악적, 안무적 변화를 꾀하며 진화했다.

지난달 호주 ‘댄싱 위드 더 스타’ 시즌 16 우승자 조지아 프리먼(Jorja Freeman), 호주 챔피온 젬마 암스트롱(Jemma Amstrong) 등 7년만에 한국 무대에 오르는 ‘번더플로어’ 댄서들의 면면도 흥미롭다.

쇼케이스에서는 ‘플리즈 돈 스톱 더 뮤직’(Please Don’t Stop The Music), ‘해피’(Happy), ‘마이 보쟁글스’(My Bojangles), ‘스무스 크리미널’(Smooth Criminal), ‘점핑 잭’(Jumpin Jack), ‘쉘로’(Shallow), ‘할렐루야’(Hallelujah), ‘볼룸 블리츠’(Ballroom Blitz)가 하이라이트 시연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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댄스 뮤지컬 ‘번더플로어’ 안무가 겸 예술감독 피타 로비(사진제공=번더플로어코리아)

안무가 겸 예술감독 피타 로비는 “이번 공연의 1부는 열정적인 댄스, 2부는 사람의 감정을 탐구하는 몇 가지 짧은 이야기들이 연결돼 있다”고 소개했다.

그의 전언처럼 이번 ‘번더플로어’ 중 1부는 마이클 잭슨의 ‘스무스 크리미널’, 본 조비의 ‘할렐루야’의 익숙한 음악으로 꾸린 춤의 향연이 펼쳐지고 2부에서는 ‘카르멘’(Carmen), 샤키라의 ‘힙스 돈 라이’(Hips Don’t Lie) 등에 맞춘 이야기가 펼쳐진다.

90%가 첫 한국 방문이라는 댄서들은 한국에 대한 첫인상을 털어놓기도 했다. 영국 출신의 로렌 오크레이(Lauren Oakley)는 “영국보다 날씨가 좋아 우리를 반겨준다는 느낌이다. ‘번더플로어’가 배출한 전설적인 댄서들에게 열정적으로 환호한다고 들었다”며 “정말 기대 중”이라고 전했다.

“저는 이탈리아 사람”이라고 소개한 구스타보 비글리오(Gustavo Viglio)는 “거리음식, 패션 등이 너무 좋은, 멋진 나라”라고 극찬했다.

이들은 저마다 자신있는 춤에 대해서도 털어놓았다. 로렌은 볼룸댄스를 가장 자신있는 춤으로 꼽으며 “두 사람이 같이 움직이는 자체는 굉장히 기술적이고 기계적이지만 결과물이 아름답다”며 “두 사람이 같이 움직여 무언가를 만드는 데 매력을 느낀다”고 전했다.

알베르토 파치오(Alberto Faccio)는 “라틴댄스, 현대무용 등 대부분의 춤을 배웠지만 룸바, 컨템포러리 등 다양한 요소를 섞어 저 자신을, 저만의 우아함을 보여주는 춤을 좋아한다”고 밝혔다.

조지아 프리먼 역시 “발레, 재즈, 뮤지컬 시어터, 탭, 라틴, 볼룸 등 제가 배운 모든 춤을 함께 하는 걸 좋아한다”며 “여러 댄스를 융합해 저만의 춤을 만들고 이야기를 전하는 데 매력을 느낀다”고 동의를 표했다. 구스타보는 “특정 장르가 아닌 춤 자체가 좋다”고 말을 보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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댄스 뮤지컬 ‘번더플로어’ 출연진. 왼쪽부터 알베르토 파치오, 로렌 오크레이, 조지아 프리먼, 구스타보 비글리오(사진제공=번더플로어코리아)

“동료들 안에서는 ‘돌아이’ 혹은 ‘미친 사람’이라고 불리는데 음악만 들으면 주체가 안돼요. 춤을 추라는 시그널처럼 느껴지거든요. ‘번더플로어’는 경계 없이 자신만의 춤으로 관객에게 이야기를 전할 수 있다는 게 매력적입니다. 춤 자체가 ‘번더플로어’죠.”

댄서들의 못 말릴 ‘춤 사랑’에 이어 안무가 겸 예술감독 피타 로비도 ‘번더플로어’를 한껏 즐길 수 있는 팁으로 “오픈 마인드”를 언급했다.

“기대도, 어떤 선입견도 없이 오픈 마인드로 오셔야 한껏 즐길 수 있습니다. ‘번더플로어’ 자체가 지금까지와는 다른 볼룸댄스를 보여주거든요. 쇼 자체가 혁신이기도 하죠죠. 있는 그대로 즐기시면 좋겠어요.”

허미선 기자 hurlkie@viva100.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