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갓 구운 책] 이 보다 더 창의적이고 효율적일 수 없는 100세 시대 생존법! ‘출근하지 않고 퇴직하지 않는 1인 지식창업’

허미선 기자
입력일 2017-10-08 15:18 수정일 2017-10-24 22:25 발행일 2017-10-08 99면
인쇄아이콘
x9791186562642
‘출근하지 않고 퇴직하지 않는 1인 지식창업’ | 이종서 지음 | 가나북스 | 1만 3000원(사진제공=가나북스)

‘평생직장’의 개념은 사라진 지 오래다. 청년실업률, 자영업 실패율은 연일 최고치를 경신 중이다. 조기 퇴직률, 예비창업자들은 꾸준히 증가추세다.

100세 시대는 이미 도래했지만 일할 기회는 점점 줄고 실버세대의 경제상황은 궁핍할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

실버세대, 젊은이들, 퇴직자들까지 어느 하나 일하기조차 어려운 시대의 대안을 제시하는 신간 ‘출근하지 않고 퇴직하지 않는 1인 지식창업’이 출간됐다.

저자는

콘텐츠 기획에이전시 휴먼에너지, 1인지식창업기술연구소 등의 대표인 이종서  지식기업 컨설턴트 및 글쓰기 강사다.

저자는 책에서 직장생활과 창업을 오가며 실패와 성공을 반복하면서 얻은 경험과 노하우를 공유한다.

책은 배움으로 자본을 쌓고 지식으로 돈을 버는 지식창업으로 일하기조차 어려운 시대를 타파할 수 있다고 설파한다. 그 창업의 밑천은 여태껏 해오던 업무, 소소한 지식, 취미, 트라우마와 콤플렉스 등까지의 경험이다. 저자는 이들을 자신만의 브랜드, 나만의 지식콘텐츠 등으로 가공하는 방법을 전달한다.

책은 ‘연습’ ‘확장’ ‘콘텐츠’ ‘시스템’ ‘발전’이라는 5개의 키워드로 구성됐다. ‘직장에 다닐 때 스스로를 고용하는 연습하기’, ‘이젠 배움, 지식, 취미, 노하우가 돈이 되는 지식 창업이 답이다’, ‘이젠 자신만의 콘텐츠를 만들어 내는 사람이 갑이다’, ‘배움과 지식을 자본으로 만드는 시스템 구축하기’, ‘창직의 시대, 지식 창업자는 이렇게 살아간다’는 제목의 5개 파트, 39개 챕터로 꾸렸다.

거대 자본을 들이는 창업이 아니다. 자신이 직장생활, 취미활동, 하고 싶었던 공부를 하면서 혹은 트라우마와 약점 등의 극복을 위해 했던 노력 등을 밑천으로 내 스스로 만들어내는 평생직장이다.

하물며 그 창업 아이템은 다양하기까지 하며 시대 흐름에 따라 유동성을 가지기도 한다. 거대 자본 없이 스스로의 노력으로 하고 싶은 일을 할 수 있다면? 이보다 더 창의적인 100세 시대 생존법은 없다. 게다가 밑져야 본전이고 또 다른 경험 혹은 지식이 남는다.

허미선 기자 hurlkie@viva100.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