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 지금 도전하라"…무협, 창립 70주년 기념 공모전 개최

천원기 기자
입력일 2016-08-09 11:00 수정일 2016-08-09 11:00 발행일 2016-08-09 99면
인쇄아이콘
한국무역협회가 창립 70주년을 기념해 무역현장에서 경험과 노하우를 모은 ‘2016년 생생(生生)무역수기 공모전’을 개최했다.

총 91명이 참여한 이번 공모전은 그동안 개인만이 갖고 있던 경험담을 토대로 응모를 했으며, 이 중 우수 수상작 16편을 엮은 수기집 ‘무역이 꿈이라면 지금 도전하라’를 무협이 9일 발간했다.

2014년 처음 시작해 올해 3회째를 맞은 이번 공모전에서 선정된 우수작들은 2014년 ‘열정은 세계시장 어디서나 통한다’, 2015년 ‘수출, 그이상을 팔아라’를 주제로 발간돼 무역업계에서 지침서 역할을 하고 있다.

이번 공모전 응모작 가운데 우수작품을 엮은 수기집 ‘무역이 꿈이라면 지금 도전하라’는 초보 무역인의 수출 도전기부터 베테랑 무역인들이 해외바이어를 상대하면서 체험했던 어렵고 긴박했던 순간, 보람있던 일 등 생생한 무역현장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수출 경험이 전무했던 페인트팜 김학정 대표는 “무역협회 수출전문위원의 수출컨설팅 등을 통해 제품의 해외수출에 필요한 기본지식을 갖출 수 있었다”며 “만약 수출전문위원과의 만남이 없었으면 지금 50개국에 수출을 진행 중인 우리 회사의 모습도 없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사범대 졸업 후 교육현장에서 문화·예술이 인생에 커다란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체감한 갤러리선제 박선제 대표는 ‘일상을 예술로 만들자’, ‘예술을 즐기게 하자’라는 평소 소신을 해외와 공유하고자 무역을 시작했다.

박 대표는 창업 7개월만에 수출에 성공할 수 있었던 원인으로 “바이어의 마음을 움직이는 데는 언어역량과 더불어 해당국가의 문화지식 등 폭넓은 상식이 필요하다”며 “수출기업을 꿈꾸는 우리의 많은 내수기업들에게 우리 회사의 성공기가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최원호 무역협회 e-Biz지원본부장은 “수기집은 무역현장에서 직접 체험했던 경험, 보람 있던 일, 어렵고 긴박했던 순간 등을 담아 무역업계에 종사하는 모든 분들이 공감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수출 활동에 유익한 노하우를 폭넓게 담고 있다”며 “앞으로도 글로벌비즈니스포탈인 키타넷을 통해 무역현장의 생생한 경험을 무역인들에게 적극 알릴 계획”이라고 밝혔다.

천원기 기자 000wonki@viva100.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