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 날자~ 공기청정기 뜨네~!

김태형 기자
입력일 2016-04-28 10:57 수정일 2016-04-28 10:57 발행일 2016-04-28 99면
인쇄아이콘
부산지역 롯데백화점, 오는 29일부터 5월 15일까지 ‘공기청정기 및 에어컨 기획전’ 진행
공기청정기 사진 가로
최근 공기청정기에 대한 문의가 많아지고 있는 가운데, 롯데백화점 광복점 9층 ‘블루에어’ 매장에서 여성 고객이 공기청정기를 살펴보고 있다.

최근 중국발(發) 황사 및 미세먼지로 인한 대기오염 주의보 발생일이 증가하면서 공기청정기와 같은 공기 정화 관련 가전을 찾는 소비자가 눈에 띄게 증가하고 있다.

실제 부산지역 롯데백화점에 따르면, 올 봄 공기청정기 판매 매출은 2년 전과 비교해 2배 이상 증가했으며, 특히 4월이 가장 높은 판매 대수를 기록했다.

이렇게 해마다 공기청정기를 찾는 소비자가 늘어나자 업계도 이들의 수요를 잡기 위해 다양한 기능 및 성능을 강화한 제품들을 출시하고 있는 상황이다.

필터세이버 장착을 통해 필터 사용 기한을 연장해 비용 절감을 할 수 있도록 하거나 가스 농도를 체크할 수 있는 센서, 공기 오염 상황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는 모니터, 무소음, 스마트폰과 연동하여 작동할 수 있는 기능(IoT) 등을 추가한 제품들이 그 대표적이다.

이와 더불어, 반영구적 필터를 장착한 공기청정기 기능을 겸한 에어컨도 잇달아 출시되면서 이를 선택하는 소비자도 크게 늘어나고 있는 상황이다.

올 해 출시된 삼성전자 ‘무풍 에어컨’은 업계 최초로 에어컨 사용에 따른 피부 건조증 및 소음을 현저히 줄일 수 있는 ‘무풍 냉장 및 청정’ 기능을 선보여 아기나 노약자와 함께 생활하는 소비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에어컨 외에도 미세먼지까지 빨아들일 수 있는 청소기도 잇달아 출시되고 있어 점차 그 판매량은 더욱 늘어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또한, 예년에 비해 필터 교체도 손쉽게 할 수 있도록 만들어 그동안 정기적으로 관리를 받는 렌탈 공기청정기를 사용하던 소비자들이 구매로 전환하는 경우가 많아진 것도 최근 공기청정기 판매 매출 증가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최근 공기청정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이들을 잡기 위해 업계간 상품 할인 행사도 다양하게 펼쳐지고 있다.

부산지역 롯데백화점 오는 29일부터 5월 15일까지 ‘공기청정기 기획전’을 열어 다이슨 에어멀티 플라이어(모델명 AM07), 블루에어 공기청정기(모델명 SENSE)를 판매하며, 삼성.LG 에어컨 인기 상품 할인 판매 및 모바일 상품권 추가 증정 행사도 함께 진행한다.

롯데백화점 부산본점 김 훈 생활.가전 팀장은 “최근 미세 먼지 및 공기 오염에 대해 소비자들이 많은 관심을 보이면서 공기청정기와 같은 청정기능 가전에 대한 문의가 많아지고 있으며, 이에 다양한 기능이 추가된 신제품들도 잇달아 출시되면서 판매량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고 말했다.

부산=김태형 기자 ksj34643@viva100.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