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부터 홍보까지… 팟캐스트, '비즈니스 성공' 트렌드로 떠오르다

권익도 기자
입력일 2015-04-14 18:00 수정일 2015-04-14 18:00 발행일 2015-04-15 16면
인쇄아이콘

팟캐스트가 전 세계 대학생들과 기업인들 사이에서 ‘전문적인 지식의 보고’로 각광받고 있다. 팟캐스트는 애플의 아이팟(iPod)과 방송(broadcasting)을 합성한 신조어로 뉴스나 드라마 등 다양한 콘텐츠가 인터넷망을 통해 제공되는 서비스를 뜻한다. 서비스가 처음으로 시작된 2009년 당시는 코미디나 기술 관련 방송에만 집중됐었지만 최근 들어 기업가나 학생들을 위주로 한 전문 교육 방송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 비즈니스 분야에서는 구글, 테슬라 등 세계적인 기업 경영자들의 인터뷰를 통해 투자나 경영 컨설팅에 관한 전문지식들이 자유롭게 오가고 있고 교육 분야에서는 팟캐스트가 학생들의 스토리 텔링 기법과 비판적인 사고를 키우기 위한 수단으로 이용되고 있다.  

12

비즈니스 성공을 위해 팟캐스트가 ‘선택’이 아니라 ‘필수’인 시대가 오고 있다.

미국 경제 전문지 안트러프러너(Entrepreneur)는 최근 미국 부동산투자자문회사인 비거포켓츠의 최고경영인 브랜든 터너의 사례를 들면서 이같이 보도했다.

터너는 2년 전 공동 창업자인 조시 도킨과 함께 간단한 팟캐스트를 시작했다. 방송은 부동산 투자와 관련된 컨설팅 내용이 중심이 됐다.

1주에 100여 명의 청취자로 시작해서 현재 주당 4만 5000명의 청취자가 이 비거포케츠 팟캐스트를 듣고 있다. 지금까지 총 480만 번의 다운로드가 이뤄졌고 매달 다운로드 수는 신기록을 경신하면서 전 세계 부동산 투자 방송에 한 획을 긋고 있다.

더 놀라운 사실은 팟캐스트 서비스가 시작되면서 이 회사의 매출이 급격하게 늘어났다는 점이다.

브랜든 터너는 비거포켓츠 사이트의 신규 가입자들을 대상으로 최근 설문 조사를 실시했다. 이들의 70%가 팟캐스트를 통해 회사 홈페이지에 들어왔으며 웹사이트 트래픽은 팟캐스트 실시 전보다 46%나 늘어났다. 터너는 “직접적으로 우리의 생각을 전하는 팟캐스트 서비스 자체가 청취자들을 직접적인 고객으로 유인하는 경우가 많았다”고 말한다.

비거포켓츠 팟캐스트는 청취자들과 진행자 사이 소통을 강화시켜주는 역할도 한다. 이 방송의 청취자들 사이에서는 부동산 관련 지식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돼 진행자와 청취자 사이 정기적인 모임도 진행되고 있다.

공감대 형성은 비거포켓츠가 고객의 니즈를 훨씬 빠르게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되고 경쟁사보다 훨씬 빨리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만들게 하는 ‘무기’가 되고 있다. 고객들에게 자사의 서비스나 제품을 자연스럽게 홍보할 수도 있다.

터너는 “방송 상에서 일방적으로 지식을 전달할 뿐인데도 강연회나 TV쇼에 나가 팬들을 만나면 우리끼리의 공감대가 이미 형성돼 있음을 느낄 수 있다”고 말한다.

◇요즘 잘 나가는 ‘비즈니스 팟캐스트’는?

지난해 8월 미 경제 전문지 포브스가 ‘기업가들을 위한 팟캐스트 5가지’를 발표하면서 포천, 안트러프러너 등 다른 경제 전문지들도 기업가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비즈니스 관련 팟캐스트를 줄줄이 소개하고 있다. 가장 최근에는 미국 시카고트리뷴이 세계적인 헤드폰 제조업체 리슨(LSTN)의 창업자 브리짓 힐튼의 칼럼을 인용해 비즈니스 팟캐스트를 보도하기도 했다. 여러 매체들의 보도 중 현재 가장 뜨고 있는 비즈니스 팟캐스트 3가지만 추려 소개한다.

2015041401010006903
1. 파운데이션

자본도 없고 지식도 없는 초짜 경영인이라면? 파운데이션 팟캐스트를 구독하자. 전 세계 40여 개국의 주요 기업인들 1100여명이 든든한 컨설턴트 역할을 해줄 수 있다. 미국 온라인 뉴스 웹사이트 딕(Digg)의 창업자인 케빈 로즈가 트위터 공동창립자 잭 도시, 테슬라모터스의 창업자 겸 최고경영자인 엘론 머스크, 유투브 공동 설립자 채드 헐리 등을 만나 인터뷰하는 형식이다. 세계적으로 성공한 기업인들의 자라온 환경, 사업 방식, 성공 과정 등을 콕콕 짚어가면서 비즈니스에 유익한 팁들을 알려준다. 듣는 방법은 파운데이션(https://thefoundation.com/podcast) 웹사이트에 들어가거나 아이폰 유저의 경우 팟캐스트 앱 자체에서 다운 받을 수 있고 안드로이드 유저는 온라인 라디오 사이트 스티쳐(http://www.stitcher.com)에서 다운이 가능하다.

11
2. 스타트업

2014년 가을부터 시작해 전 세계 주요 기업인들 사이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얻고 있는 스타트업(startup)이라는 팟캐스트다. 이 팟캐스트는 '리얼함' 그 자체를 입으면서 열풍으로 번졌다. 알렉스 블룸버그라는 미국의 유명 라디오 PD가 팟캐스트 비즈니스 회사인 짐렛미디어(Gimlet media)를 창간하고 우여곡절을 겪으면서 회사를 꾸려가는 과정을 그대로 들려준다. 가령 벤처투자자들 앞에서 자신의 사업 아이디어를 '버벅' 거리며 연설하는 목소리, 상호명을 짓는 브레인스토밍 토론 소리 등을 '여과 없이' 방영한다. 팟캐스트 청취자들은 바로 옆에서 스타트업 창업자의 하루 일과를 보는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다. 아이폰 유저의 경우는 팟캐스트 앱을, 안드로이드 유저의 경우 스타트업(http://gimletmedia.com/show/startup/) 자체 사이트에 들어가면 mp3 파일을 무료로 내려 받을 수 있다.

10
3. 인터프러너온파이어

이 팟캐스트의 창업자 존리 두마스가 성공적인 기업인들의 자취를 공유한다. 두마스는 이 서비스로 한 달에 25만 달러(약 2억 7480만원)의 수입을 벌고 있다. 현재까지 905명의 경영인들과 인터뷰를 진행했다. 코코란 그룹의 설립자 바바라 코코란, 세계적인 마케팅 전문가인 세스 고딘과 같은 영향력 있는 인물들이 대거 포함됐다. 청취 방법은 안트러프러너온파이어(http://www.entrepreneuronfire.com/podcast/)에서 mp3 파일을 무료로 내려 받으면 된다.

권익도 기자 bridgeuth@viva100.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