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충박멸·폐기물 연구… 내일이 기대되는 내 일

권익도 기자
입력일 2014-10-12 17:40 수정일 2014-10-13 16:19 발행일 2014-10-13 16면
인쇄아이콘
英 인디펜던트 선정 미래 유망 직업

30년 전 애플은 단순히 과일을 의미했고 구글은 농담 같은 단어에 불과했다. 그러나 현재 애플과 구글이 영향을 끼치지 않는 산업은 거의 없다. 과거 IT 산업이 그랬던 것처럼 미래의 메가트랜드(거대한 추세)는 무엇일까? 아일랜드 일간 인디펜던트는 최근 IT를 포함해 건강, 쓰레기 관련 산업이 미래의 메가트랜드가 될 것이며 산업 내 여러가지 직종을 만들어 낼 것이라고 보도했다. 다음은 신문이 소개한 ‘다양한 미래 직업’이다.  

독일
<span style="font-weight: normal;">아일랜드 일간지 인디펜던트가 최근 발표한 '다양한 미래 직업 50가지'에 영양과학자가 포함돼 있다. 독일의 한 영양과학자가 독일 서부의 뮌스터에 위치한 연구실에서 달걀 성분을 조사하고 있다. AFP

 ◇ IT 프로젝트 관리자

미래에는 IT 업종에 종사하기 위해 반드시 IT 관련 학위가 필요하지 않다. 미래 IT 프로젝트 관리자는 커뮤니케이션, 정보 계획 및 구성 능력을 갖춘 인재여야 한다.

◇ 인류학자

사람에 대한 연구는 거의 모든 국가와 직업과 관련돼 있다. 미래에는 교육, 건강관리, 미술관 큐레이션, 봉사활동, 심리치료, 마케팅, 웅변학 등 거의 모든 학문 분야에서 인문학적 지식이 중요해 진다.

◇소프트웨어 시스템 개발자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은 미래에도 각광받을 것이다. 컴퓨터나 스마트폰 뿐만 아니라 국가 간 네트워크 공유기, 개인 고속교통 운송 시스템(PRTs)의 선로 변환기 등 공적 분야에서도 수요가 많아질 것이다.

◇소프트웨어 검사자

IT산업에서 약 20%가 소프트웨어 검사자가 될 것이다. 소프트웨어가 출시 되기 전 버그나 에러 등 각종 결함을 잡아낼 것이다.

◇기술 보조자

미래에도 기술 보조자들에 대한 수요는 커진다. 소비자들에게 기술에 대한 문제가 생기면 기술 보조자들이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 문제를 고쳐줄 것이다.

◇자연과학자

미래에는 제약, 생명공학 그리고 의료기기 산업에선 자연과학자들에 대한 수요가 커질 것이다. 자연과학에 대한 연구들이나 데이터들이 의학 산업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전염병 연구자

에볼라, 조류독감 등 다양한 전염병의 발생 요인과 영향을 분석해 인류가 위협 받지 않는 대안을 제시할 것이다.

186479333
전염병 연구자
◇성직자

성직자 기피현상이 생기면서 역설적으로 유망 직종이 될 수도 있다. 가톨릭이나 개신교를 믿는 신도들은 많은데 성직자에 대한 노동력 공급은 부족하기 때문이다. 메이누스 성 패트릭 대학이 연구한 결과에 따르면 2020년에는 아일랜드 26개 교구에서 매년 12명 이하로 적은 수의 성직자들이 배출될 것으로 나타났다.

◇ 앱 개발자

스마트 TV, 모바일, 컴퓨터, 태블릿PC에 이르기까지 이미 애플리케이션 산업은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미래에도 앱 개발자에 대한 수요는 커질 것으로 보인다.

◇ 전자적 증거 수집가

법률상 소송에서 증거로 사용될 전자적인 데이터를 조사, 분석하는 일을 하는 전문적인 직업이다. 혐의를 갖고 있는 사람의 개인적인 이메일이나 메시지를 조사하는 일을 하며 법률 전문가들과 연계된 일을 할 것이다.

◇ 빅 데이터 관리자

전문가들은 향후 6년 내로 빅 데이터 관련 산업에서 수십만 개의 일자리가 생길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미래에는 데이터의 규모가 약 3조 기가 바이트 이상이 될 것으로 보인다. 빅 데이터 관리자는 급증하고 있는 대량의 데이터에서 가치를 뽑아내고 결과를 분석하는 직업이다.

◇ 공간 정보 분석가

항공 영상을 바탕으로 지리적 정보를 분석하는 직업이다. 현재 공간 정보 분석가들은 스마트폰이나 내비게이션 등에 분석한 정보들을 제공하는 일을 하고 있다. 미래에는 시간과 공간을 다차원으로 넘나드는 정보에 관한 수요가 높아질 것이다.

◇테라피스트

미래에도 정신적인 건강 질환은 큰 문제가 될 것이다. 스트레스가 심한 환자들을 치료하기 위해 심리학자나 상담가들이 현재보다 더 많이 필요해질 것이다.

◇간병인

가정에서 환자나 노인을 돌보는 간병인이 하나의 직업이 된다. 은퇴하는 베이비부머들은 전 세대와 비교해 훨씬 더 나은 경제력을 갖춘 사람들이다. 간병인들은 시니어들의 제 2의 인생을 위한 큰 도우미 역할을 할 것이다.

◇ 자연에너지 연구원

아일랜드에서는 2020년까지 풍력 에너지 산업과 관련해 에너지 가공이나 개발 등 4만7000개 이상의 직업이 생길 전망이다. 또한 아일랜드는 바다를 이용해 파동 에너지를 연구하는 일에도 힘을 쏟고 있으며 영국으로 수출할 계획도 세우고 있다.

◇ 수산 양식가

현재도 수산생물을 인위적으로 기르는 문제는 논란이 되고 있지만 인류의 식량 부족 문제를 위해 수산 양식은 거대한 산업으로 성장할 것이다.

◇유전자 조작 식품 전문가

아직까지 건강 문제 때문에 논란이 되고 있는 분야다. 안전에 문제가 없다는 사실만 밝혀진다면 세계 인구의 식량 문제를 해결할 가장 유망한 직업이 될 것이다.

◇ 영양 과학자

한 사람의 운동량, 식사, 하루 섭취 영양소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과학적으로 대안을 제시하는 전문 직업이다. 이미 아일랜드의 식품브랜드회사 케리 그룹(The Kerry Group)은 영양과학 산업에 투자하고 있다.

◇ 해충 박멸 연구자

지난 3월 아일앤드 더블린 가족의 집에서 길이 40cm의 거대 쥐가 세상을 놀라게 했다. 해충의 규모나 수 뿐만아니라 돌연변이도 점차 증가하고 있다. 미래에는 주요 식품업체들에서 위생과 관련해 해충 박멸 연구자들에 대한 수요가 높아질 수 있다.

◇ 폐기물 연구자

인구가 점차 증가함에 따라 인류가 쓰고 버리는 폐기물의 양도 점차 늘어날 것이다. 환경 친화적으로 폐기물을 관리하는 방법을 고안해내는 연구자가 미래에 유망 직종이 될 수 있다.

권익도 기자 bridgeuth@viva100.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