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산밥캣 '무인' 콘셉트 장비, 레드닷 디자인전 수상

정은지 기자
입력일 2024-10-11 09:44 수정일 2024-10-11 09:44 발행일 2024-10-11 99면
인쇄아이콘
두산밥캣 로그X2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수상
레드닷 어워드 2024 디자인콘셉트 부문을 수상한 두산밥캣의 무인 콘셉트 건설장비 로그X2. (사진제공=두산밥캣)

두산밥캣의 무인 콘셉트 장비가 레드닷 어워드 본상을 수상하며 역량을 인정받았다.

두산밥캣은 11일 글로벌 3대 디자인전으로 꼽히는 ‘레드닷 어워드’에서 본상을 수상하며 혁신적인 디자인을 인정받았다고 밝혔다고 밝혔다.

수상작은 미래 무인화와 전동화 기술 지향점을 담아낸 콘셉트 건설 장비 ‘로그X2(RogueX2)’로 ‘디자인 콘셉트’ 카테고리에서 본상을 수상했다.

두산밥캣은 로그X2의 성능 최적화에 주력했다. 에너지 효율이 높은 바퀴 타입을 채택해 배터리 사용 시간을 늘렸고, 새로운 모터 기술로 출력과 견인력을 향상시켰다. 또한 친환경 기술을 적용해 작업 중 오염물질 배출을 없앴다.

두산밥캣 관계자는 “글로벌 디자인 센터와 글로벌 혁신 부서의 협업으로 탄생한 로그X2가 독창적인 디자인과 설계를 인정받아 기쁘다”면서 “이 콘셉트 장비에 적용한 독자 기술들에 대해 특허를 출원했으며, 추후 이 기술들을 실제 상용화 제품에 구현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한편 두산밥캣은 산업용 장비 시장의 무인화·자동화 기술 트렌드에 발맞춰 자율주행 잔디깎이 및 트랙터 등을 개발해 왔다. 무인 지게차도 자체 개발해 판매하고 있다. 건설장비 업계 최초로 휴대전화로 원격 조종이 가능한 ‘맥스 컨트롤(Max Control)’을 상용화하기도 했다.

정은지 기자 blue@viva100.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