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바 2080] 추석 연휴 때 아프거나 다치면 응급조치 어떻게?

류용환 기자
입력일 2024-09-13 15:18 수정일 2024-09-13 15:18 발행일 2024-09-13 99면
인쇄아이콘
비상진료 병·의원, 응급의료포털 홈페이지·응급의료정보제공 애플리케이션 활용 필수
대한약사회 \'휴일지킴이약국\' 지역별 휴무일 근무 정보 제공 도움 받을 수도
clip20240913133456
응급의료포털 홈페이지 캡처 화면.

추석 명절 기간에 갑작스러운 통증이나 부상이 생겼을 때 연휴 기간에도 문을 여는 인근의 병원이나 약국 등 의료기관을 미리 알고 있다면 응급 상황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다.

브릿지경제가 13일 비상진료 병·의원을 파악할 수 있는 방법을 살펴보니, ‘응급의료포털(E-gen)’ 홈 페이지와 ‘응급의료정보제공’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하면 진료 여부 등을 쉽게 확인할 수 있었다.

E-gen을 통해 휴일 운영 병·의원을 찾고자 할 때는, 홈 페이지 접속 후 △시도 △구군 △동 등을 지정한 후 ‘진료일’을 설정하면 선택된 지역 내 의료기관별 진료시간 등을 안내받을 수 있다. 상급종합병원, 치과의원, 한방병원 등 의료기관을 선택하지 않더라도 진료일 지정 날짜에 비상진료가 가능한 병원에 대한 검색이 손쉽게 이뤄졌다.

스마트 폰을 통해 비상근무 병원 등을 살펴볼 수 있는 응급의료정보제공 앱은 인근의 병·의원 가운데 진료 중인 곳을 확인할 수 있었다. ‘비상진료 문 여는 의료기관’을 통해 운영 사항도 확인할 수 있었고, 각 병·의원에서의 추석 연휴 진료 여부에 대한 정보도 알 수 있었다. 이 앱은 응급실 조건 검색 기능까지 탑재해 응급처치에 대한 정보도 다루고 있었다.

명절 기간 중에 운영되는 약국에 대한 정보는 E-gen, 응급의료정보제공 앱과 더불어 대한약사회 휴일지킴이약국 홈 페이지에서도 파악할 수 있다.

휴일지킴이약국 홈 페이지 접속 후 시·도, 구·군을 선택한 뒤 검색을 진행하면 지도를 통해 해당 지역의 약국 위치와 영업 여부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었다. 평일·주말 운영시간이나 추석 연휴 휴무 정보 등도 안내됐다.

응급실 운영 등 정부의 응급의료 대책도 눈길을 끈다. 정부는 추석 연휴 기간 응급의료체계가 차질없이 유지될 수 있도록 11일부터 25일까지를 ‘추석명절 비상응급 대응주간’으로 지정했다. 이 기간 동안 하루 평균 약 8000개의 병·의원이 문을 열고, 전국 150여 개의 분만병원도 운영된다.

정부는 지역별 응급의료체계 유지 및 관리를 위해 단체장 책임 하에 ‘비상의료관리상황반’을 설치·운영하고, 전국 409개 응급실에는 1대 1 전담 책임관을 지정해 문제 발생 시 즉시 조치할 수 있도록 했다.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 관계자는 “추석 연휴 기간 동안 의료기관을 이용하고자 하는 국민은 119, 129로 전화하거나 응급의료포털 등을 통해 이용 가능한 의료기관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고 전했다.

류용환 기자 latte100news@viva2080.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