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오션, 캐나다 3사와 잠수함 사업 협력 강화

정은지 기자
입력일 2024-05-31 09:42 수정일 2024-05-31 09:42 발행일 2024-05-31 99면
인쇄아이콘
한화오션, 캐나다 3사와 잠수함 사업 협력 강화
이용욱 한화오션 특수선사업부장(오른쪽)과 숀 홀닝 가스톱스 대표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한화오션)

한화오션은 한화에어로스페이스와 함께 한국 기업으로는 유일하게 캐나다 최대 방산 전시회 ‘CANSEC’에 참가해 잠수함 사업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현지 3개 업체와 협력합의서를 체결했다고 31일 밝혔다.

한화오션은 지난해 캐나다 잠수함 전문 포럼 ‘딥 블루 포럼 2023’에서 잠수함 사업 협력을 위해 현지 4개 업체와 MOU를 체결하며 파트너십을 구축한 바 있다. 특히 CAE와는 이번 전시회에서 보다 구체화되고 강화된 협력관계 구축을 위해 MOU보다 한 단계 더 격상된 협력관계를 체결하는 등 현지 업체와의 협력을 확대하고 있다.

이와 함께 커티스-라이트 인달 테크놀로지와는 예인소나 운용시스템에 대한 협력, 가스톱스와는 추진체계제어·모델링·시뮬레이션 관련 협력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

대표들은 이번 협약을 통해 각 사의 기술력과 경험을 결합해 캐나다 잠수함 사업 분야에서 협력을 더욱 확대하고, 기술 교류, 공동 연구개발 및 시장 개척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할 것을 약속했다.

캐나다 정부는 해군이 보유하고 있는 빅토리아급 잠수함 4척을 대체하기 위한 신형 잠수함 도입 사업을 추진 중이며, 이를 통해 해양 작전 능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한화오션은 세계에서 5번째로 잠수함을 수출했고 세계 8번째로 3000톤급 잠수함을 독자 개발하는 등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세계 최고 수준의 독보적인 잠수함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

특히, 현재 글로벌 방산업계에서 주목받고 있는 ‘장보고-III(KSS-III)’ 잠수함은 세계 최초로 공기불요추진체계(AIP)와 리튬이온전지를 결합했으며, 현존하는 디젤추진 잠수함 중 최강의 무장과 최장의 잠항능력을 가진 잠수함이다.

한화오션은 이 같은 기술력과 캐나다 현지 업체와의 협력을 통해 캐나다 잠수함 사업을 성공적으로 이끌어 설계, 건조 및 후속 군수지원 사업에 참여할 예정이다.

이용욱 한화오션 특수선사업부장(부사장)은 “이번 협약 체결은 캐나다 잠수함 사업에서 한화오션의 기술력과 캐나다 현지 업체들과의 협력 네트워크를 확장하는 중요한 발판이 될 것”이라며 “한화오션은 세계 최고 수준의 잠수함 기술력을 토대로 캐나다 현지 업체들과 함께 최적의 솔루션을 개발해 해양방산 수출 증가로 K-방산 발전에 이바지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정은지 기자 blue@viva100.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