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소개] 아는 변호사의 '지금을 살지 못하는 당신에게'

이기영 기자
입력일 2023-11-02 15:39 수정일 2023-11-06 15:54 발행일 2023-11-02 99면
인쇄아이콘
clip20231102153427
이지훈 저 ‘지금을 살지 못하는 당신에게’

30만 구독자를 가진 유튜버 ‘아는 변호사’ 이지훈 법무법인 제인의 대표변호사가 “왜 나만 불행할까?”라는 인간이 가지고 있는 근본적 의문에 대해 고전을 통해 답을 찾는 내용을 담은 책을 내놨다.

‘논어에서 찾은 나의 이립’이라는 부재를 가진 책 ‘지금을 살지 못하는 당신에게’는 불안함 속에 살고있는 나약한 현대 인간들에게 중국 고전인 논어의 경구를 통해 답을 제시하는 경험적 내용을 정리한 책이다.

“당신은 어떤 삶을 살고 있습니까? 행복하신가요?” 이런 질문을 받았을 때 가슴이 덜컹 내려앉는 것은 행복을 찾고 느끼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지 알기 때문이다. 행복은 밖에 있는 것이 아니라 내 안에 있는 것인 줄 모두 알지만, 느끼지 못하는 것은 맨날 똑같은 생각과 똑같은 행동의 연속 때문이라고 책은 진단한다.

저자는 그동안 ‘더불어 변호사’로 일하면서 만난 수많은 ‘잘못된 관계 때문에 억울하고 화나는 사람들의 사례’를 가지고 그에 대한 해법을 고전의 구절과 자연스럽게 연결해 해결책을 제시하고 있다.

이 책은 모두에게 적용 가능한 ‘나는 어떤 사람인지’ 그리고 ‘누구와 관계를 맺어야 하는지’에 대해 매우 구체적이고 실천적인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흔하고 상투적인 고전 해석에서 벗어나 누구보다도 주도적인 삶을 사는 ‘아는 변호사’가 새롭게 해석해 해법을 제시한다.

이립(而立)이란 마음이 확고해져서 도덕 위에 서서 흔들리지 않을 나이임에도 불구하고, 그때부터 시작된 결혼과, 7년 간의 결혼생활을 겪으면서 정신이 심연의 나락으로 떨어졌다가 이혼 후 10개월 간의 불면의 나날을 보내면서 겪었던 힘든 순간을 자신과 대면하면서 극복해 나가는 과정도 그려내고 있다.

작가는 이 책에서 인생의 막다른 골목에 처한 듯한 고통을 이겨낼 방법은 스스로 변하는 것이 유일한 해결책이라고 말한다.

이 책은 매 순간 치열하게 살며 쌓아올린 공든 탑이 와르르 무너져 내린 뒤 휘청거리던 ‘아는 변호사’가 조금씩 변화해가면서 진정한 나로 바로 서는 이립(而立) 해 나가는 여정을 담고 있다. 저자의 이립이 삶의 방향을 읽고 헤매는 많은 독자들에게 하나의 버팀목이 돼줄 것으로 믿는다.

저자 소개, 이지훈 변호사

고려대학교 법학과 학사, 중국 칭화대학교 법학석사, 국방부 조사본부 법무실장, 국가인권위원회 군인권조사관 역임

현 법무법인 제인 대표변호사 및 ㈜휴유재 대표

저서, ‘공부 이래도 안되면 포기하세요’ ‘결혼은 신중하게 이혼은 신속하게’ 등

장원석 기자 one218@viva100.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