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감사위, 민간보조사업 하반기 감사 실시

허경태 기자
입력일 2023-08-20 15:00 수정일 2023-08-21 13:46 발행일 2023-08-22 16면
인쇄아이콘
도 기조실과 행정국 등 5개 실.국 대상, 횡령 등은 엄중 대응 방침, 효율적 민간보조 위해, 결과 내년 보조사업에 반영
강원특별자치도 감사위원회(위원장 박동주)는 ‘민간보조금 효용 가치 제고’를 목표로 도에서 민간단체에 직접 지원한 보조사업에 대한 하반기 감사를 실시한다.

대상은 강원도 본청 기획조정실과 행정국, 경제국, 농정국, 산림환경국 등 5개 실·국에서 집행한 민간보조사업 459개 사업이다.기간은 9월부터 11월까지, 2개월에 걸쳐 실시한다.

재정 운용의 효율성 제고와 실효성있는 감사를 위해, 감사위원회는 사업 추진 절차 및 적법성은 물론 보조금 예산의 타당성도 집중적으로 점검하여 건전하고 효율적인 도 재정 운용을 지원할 계획이다.

특히, 보조금 예산 편성 단계부터 사업자 선정, 보조금 집행 및 정산까지 사업 전반에 대한 심도 있는 감사를 통해 불필요한 예산 낭비 요인을 근절하고, 감사 결과 지적된 사업 및 단체에 대해서는 주관 사업부서, 예산부서와 협의해 내년도 보조금 예산 반영 감액 또는 제외 등을 실시할 계획이다.

또 관행적이고 반복적으로 편성됐던 보조금 예산을 원점에서 재검토하고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등 실효성있는 감사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보조금 사업에 대한 도덕적 해이와 부정수급 원천차단을 위해, 부정수급, 횡령, 유용 등 적발 시 보조금 환수조치 및 제재부가금 부과 등 행정상 조치가 철저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하는 한편, 중대사안에 대하여는 사법기관 수사의뢰 및 고발 조치도 병행하는 등 엄중하게 대응하겠다는 방침이다.

박동주 강원특별자치도 감사위원장은 “기존 실시하던 적발 위주의 감사를 탈피하여 예산 낭비를 방지하고 도민 혈세가 꼭 필요한 곳에 투명하고 효과적으로 쓰일 수 있도록 유도하는 등 감사의 순기능을 강화하는데 모든 역량과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한편 감사위원회는 올 해 상반기에 강원특별자치도 문화관광국, 자치경찰위원회, 환동해본부 등 3개 국·실 민간보조사업 312개를 대상으로 감사를 벌여 성과를 이룬 바 있다.

춘천=허경태 기자 hkt0029@viva100.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