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 도농상생 발전방안 모색 원탁토론회 성황리 개최

조신희 기자
입력일 2023-06-04 09:36 수정일 2023-06-04 09:36 발행일 2023-06-02 99면
인쇄아이콘
도농상생의 길, 청주시민이 답을 찾다
19-1 청주시, 도농상생 발전방안 모색 원탁토론회
도농상생 발전방안 모색 원탁토론회.(사진=청주시)

충북 청주시는 지난 1일 청주시농업기술센터에서 ‘도농상생 발전방안 모색을 위한 원탁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에는 이범석 청주시장, 시민, 농업인단체 관계자, 도·농 분야별 활동가 등 80여명이 참여했다.

윤성수 충북농촌활성화지원센터장의 ‘도농복합도시 청주의 도농상생 활성화방안’이라는 주제 강연을 시작으로 원탁별 토론이 이어졌다.

이날 토론자들은 사전 공개모집 신청에 따라 8개 분과(▲상생발전 ▲농업정책 ▲경제소득 ▲교육문화 ▲보건복지 ▲안전교통 ▲경관환경 ▲공동체 활성화)로 나뉘어 도시와 농촌의 상생발전방안에 대해 생생한 현장의 목소리와 다양한 아이디어를 쏟아내며 열띤 토론을 진행했다.

이번 토론회에서는 농촌 특화학교 육성, 빈집 또는 공터를 활용한 마을구조 개선, 도농간 자매결연 활성화 등 다양한 의견들이 제시됐으며 시는 관계 부서 및 기관 등과 협의를 거쳐 시정에 반영할 계획이다.

이는 ‘도농이 어우러진 상생발전도시’ 조성을 위한 초석이 될 전망이다.

이범석 청주시장은 “청주시는 대표적인 도농복합도시로 성장하고 있다”며, “토론회에서 나온 의견은 작은 것 하나까지도 세심하게 검토하고 적극적으로 추진해 다함께 잘사는 청주를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청주=조신희 기자 press1200@viva100.com